[기자수첩]29만km 뛴 K5가 2억하는 이유는

머니투데이 김지훈 기자 2024.07.31 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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삽화,개미, 그래프,돋보기,분석 /사진=임종철삽화,개미, 그래프,돋보기,분석 /사진=임종철


'경기 평택시 K5(주행거리 29만km) 1억9800만원·구리시 K8(12만5000km) 1억5200만원….' 택시 번호판 거래 플랫폼에 나온 매물들이다. 일반적인 중고차시장에선 신형(2024년식) K5와 K8의 시세는 비싼 경우라도 각각 3500만원 4000만원 남짓이다.

그러나 개인택시 중고시장은 다르다. 개인택시 사업면허(번호판)는 통상 중고택시와 함께 패키지로 팔린다. 일반적인 중고차 가격을 감안하면 중고택시 패키지의 핵심은 번호판이다.



심지어 세종시는 번호판만 2억2000만원 짜리 매물이 나왔다. 10여년 전에도 관련 취재를 했었다. 당시 개인택시 중고차 번호값이 수천만원한다는 사실에 놀랐었는데, 지금은 그보다 몇 배 올랐다.

택시 번호판 값의 가치평가는 최근 가상자산거래소 매각 이슈와 오버랩 된다. 일부 가상자산거래소 엑시트(출구전략)설이 파다하기 때문이다.



최근 업계는 금융위원회의 가상자산사업자(VASP) 갱신 신고 심사를 앞두고 있다. VASP는 3년에 한번씩 갱신 신고를 받아야 한다.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준수체계 구축 등 추가된 요구 사항으로 인해 제도 도입 첫해인 2021년보다 올해 관련 절차는 까다로워졌다.

이미 시장을 장악한 대형사들은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후발주자에 속하는 거래소들은 VASP 자격을 갱신해도 문제다. 업황 전망이 녹록지 않아서다. 일부 중소 거래소 관계자들이 "택시처럼 면허값(VASP 자격) 받고 팔 수 있을지가 이번 심사에 달려있다"는 말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계기업의 엑시트를 위해 심사 문턱을 낮추잔 얘기가 아니다. 산발적으로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가상자산업계의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도 어느 정도의 허들은 필요하다는게 업계 전반의 공통된 의견이다.


다만 VASP의 활동 반경을 넓히는 방안도 당국이 주의 깊게 살펴봤으면 한다. 대표적인 게 법인 계좌 허용이다. 가상자산시장은 일반적 자본시장과 달리 거래소 등 법인의 거래 계정 운용이 허용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유동성이 부족하고 시세 급등락, 사기에 취약한 문제가 있다. 이용자 보호 뿐만 아니라 업계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당국이 관련 담론까지도 고민해주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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