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화,개미, 그래프,돋보기,분석 /사진=임종철
그러나 개인택시 중고시장은 다르다. 개인택시 사업면허(번호판)는 통상 중고택시와 함께 패키지로 팔린다. 일반적인 중고차 가격을 감안하면 중고택시 패키지의 핵심은 번호판이다.
택시 번호판 값의 가치평가는 최근 가상자산거래소 매각 이슈와 오버랩 된다. 일부 가상자산거래소 엑시트(출구전략)설이 파다하기 때문이다.
이미 시장을 장악한 대형사들은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후발주자에 속하는 거래소들은 VASP 자격을 갱신해도 문제다. 업황 전망이 녹록지 않아서다. 일부 중소 거래소 관계자들이 "택시처럼 면허값(VASP 자격) 받고 팔 수 있을지가 이번 심사에 달려있다"는 말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계기업의 엑시트를 위해 심사 문턱을 낮추잔 얘기가 아니다. 산발적으로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가상자산업계의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도 어느 정도의 허들은 필요하다는게 업계 전반의 공통된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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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VASP의 활동 반경을 넓히는 방안도 당국이 주의 깊게 살펴봤으면 한다. 대표적인 게 법인 계좌 허용이다. 가상자산시장은 일반적 자본시장과 달리 거래소 등 법인의 거래 계정 운용이 허용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유동성이 부족하고 시세 급등락, 사기에 취약한 문제가 있다. 이용자 보호 뿐만 아니라 업계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당국이 관련 담론까지도 고민해주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