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이 파산 위기인데…사라진 구영배 '꼬리자르기' 증폭

머니투데이 하수민 기자 2024.07.29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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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익스프레스 CEO 돌연 사임, 티메프 법적책임도 없어
금융사·대형 셀러 등 중심 '피해자 빚잔치' 우려 높아져

구영배 큐텐 대표/사진= 큐텐 제공구영배 큐텐 대표/사진= 큐텐 제공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가 터진 티몬·위메프의 현금이 고갈되면서 두 업체의 파산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대주주인 큐텐그룹이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충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부정적 전망이 많다. 자칫 정부 압박으로 소비자와 영세 셀러(판매자)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나선 금융사들과 대형 셀러들만 '빚잔치'를 벌여야 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카드사에 취소 요청하라" 공지 후 환불 접수 중단한 티메프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환불 지연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28일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일부 피해자들이 남아 피해 금액 환불을 위해 직원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스1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환불 지연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28일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일부 피해자들이 남아 피해 금액 환불을 위해 직원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스1


28일 업계에 따르면 티몬과 위메프의 환불 조치가 중단됐다. 두 회사는 앞서 회사를 직접 찾아 온 고객들을 대상으로 현장 환불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자금 부족을 이유로 이를 중단했다.

티몬·위메프는 대신 홈페이지 배너에 사과 문구와 함께 "취소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신용카드사 고객센터로 연락해 취소요청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결제취소 신청 대상 카드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카드다. 금융당국 요청을 받은 PG사와 간편결제사는 전면 중단했던 소비자 환불절차를 26일부터 재개했다.



소비자 환불을 사실상 PG사와 카드사에 떠넘긴 티몬과 위메프는 셀러들의 미정산 판매 대금에 대한 대책은 내놓지도 않고 있다. 사태 초기 위메프는 소비자 환불이 1순위이고 셀러 정산 문제는 2순위라고 밝힌 바 있다. 셀러 미정산 대금 규모는 17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지만 티몬과 위메프가 6~7월에 대규모 할인 행사를 벌여 매출이 급증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정산해야 할 판매대금은 이를 훨씬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큐익스프레스 대표서 갑자기 사임한 구영배..."애꿎은 빚잔치 우려"
위메프·티몬 재무 현황/그래픽=김다나위메프·티몬 재무 현황/그래픽=김다나
큐텐그룹의 대주주인 구영배 대표는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가 터진 이후 아직까지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큐익스프레스는 지난 27일 구 대표의 최고경영자(CEO) 사임을 발표했다. 물류회사인 큐익스프레스는 큐텐그룹의 핵심 계열사다.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 위시 등을 잇따라 인수한 큐텐그룹은 이들 이커머스의 물동량을 활용해 큐익스프레스의 몸집을 키운 후 나스닥에 상장한다는 목표였다.


사태 책임을 져야 할 구 대표의 갑작스런 큐익스프레스 CEO 사임은 '꼬리 자리기'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큐익스프레스는 특히 "큐텐그룹과 관계사의 정산 지연 사안과 큐익스프레스의 비즈니스는 직접적 관련은 없으며, 그 영향도 매우 적은 상황", "그동안 전략적으로 티몬, 위메프 등 큐텐 계열사의 국내 물동량 비중은 낮추고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중심의 해외 물량을 전체의 약 90%로 높였다" 등 티몬, 위메프와의 연관성을 부정하는 입장을 내놨다.

구 대표는 티몬과 위메프를 실질적으로 경영해 왔지만 두 회사의 대표이사에도 이름을 올려놓지 않았다. 대표이사가 아니기 때문에 법적인 이슈가 터졌을 때 책임을 묻기 어렵다.



이 때문에 애꿎은 '피해자들의 빚잔치'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 개입으로 카드사, PG사, 대형 셀러들이 미정산 위험을 감수하고 소비자 환불과 주문 제품의 정상 배송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티몬, 위메프가 파산을 선언하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일부에선 사태 해결을 위해 구 대표에 대한 출국 금지나 소환 조사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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