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지난 2분기 매출 45조206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4조279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0.7% 늘었다. 순이익은 4조1739억원으로 24.7%가량 커졌다.
현대차는 지난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5만7158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보다 0.2%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량(도매 기준)이 2.2% 증가하며 실적을 끌어올렸다.
상용차를 포함한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전기차 판매대수 감소분을 상회,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19만2242대를 기록했다. 이 중 2분기 하이브리드 판매는 12만2421대로 26.4% 늘었다. 반면 전기차 판매는 5만8950대로 24.7% 줄었다.
현대차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를 향후 리스크 요인으로 예측했다. 또 지역별 정책 불확실성과 신흥국 위주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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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시장 전망으로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캐즘(Chasm, 일시적 수요 정체) 구간에 진입한 만큼 단기적으로는 하이브리드 중심 수요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단 주요 국가들의 중장기 환경 규제와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에 따라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수요가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는 이와 관련해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 확대, 캐스퍼 일렉트릭(해외명 인스터) 글로벌 론칭, 하이브리드 라인업 기술 개발과 라인업 확대 등을 통한 친환경차 판매 향상 △생산과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극대화 △SUV,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증진에 집중할 방침이다.
2024년 2분기 배당금은 지난 1분기에 이어 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다. 이는 전년 분기 배당(1500원) 대비 33.3% 늘린 금액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시장과 약속한 주주환원 정책을 반드시 이행하고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며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