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014년 주택도시기금 내 여유자금 운용의 전문성과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선진사례를 검토하고 자산운용사와 증권사를 전담운용기관으로 선정해 OCIO(전담운용체계)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국가기금 자산운용의 전문성, 안정성, 수익성을 제고한 것으로 평가된다.
국토교통부는 전담운용체계를 도입하기 전에는 증권사를 통해 국내 자산에 주로 투자해왔다. 그러나 전담운용체계 도입 이후에는 전담운용기관과 함께 자산운용체계를 개선하고 해외주식, 해외채권, 대체투자 등 투자 대상군을 점진적으로 확대해왔다.
우수한 수익률을 기반으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매년 실시하는 연간 실적 평가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나타냈다. 총 10회 실적 중 7회에 걸쳐 벤치마크 초과 수익률을 기록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0년간의 기금 운용 노하우를 기반으로 주택도시기금 전용 기금 통합운용 시스템 및 OCIO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개발해 활용 중이다. 이를 통해 투자계획, 투자실행 등을 통합 관리하고 여유자금 자산운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체계적으로 축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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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기금 발전과 국내 OCIO 발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기금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민을 바탕으로 자산운용의 고도화, 운영의 선진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정민 미래에셋자산운용 주택도시기금운용부문 대표는 "전담운용체계 도입으로 인한 초과 성과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위탁 운용평잔이 16조 원인 점을 고려할 때 약 1조6000억원에 이르는 상당한 수준"이라며 "기금 사업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재원으로 기금 여유자금 자산운용 목적에 일조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