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SW 문제? MS에도 책임이…정부 "적절 대응 여부 확인 중"

머니투데이 배한님 기자 2024.07.19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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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면서 일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의 발권·예약 시스템이 지연되고 있다. 19일 오후 이스타항공 홈페이지에 '서비스 점검중'이라는 문구가 표시돼 있다. 2024.07.19. kmn@newsis.com /사진=김명년[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면서 일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의 발권·예약 시스템이 지연되고 있다. 19일 오후 이스타항공 홈페이지에 '서비스 점검중'이라는 문구가 표시돼 있다. 2024.07.19. [email protected] /사진=김명년


마이크로소프트(MS) 발(發) 장애로 국내 항공·게임업계까지 피해를 입으면서 정부가 피해 상황 파악에 나섰다. 특히 한국 MS가 국내 사업자들에 사고 현황 안내 등 적절한 대응을 했는지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한국 MS에 서비스 장애에 대한 피해 규모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이번 사고 근본 원인이 보안 솔루션인 크라우드 스트라이크(CrowdStrike)에 있지만, MS 애저 클라우드 기업이 피해를 입은 만큼 적절한 조치를 취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관련 법에 따르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는 장애 발생 시 이용사에 즉각 피해 상황과 장애 원인 등을 알려야 한다. 다만, 아직 한국 MS가 국내 이용사에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MS,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과 같이 피해 상황과 원인을 파악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 이번 MS 장애는 보안업체 크라우드스트라이크 프로그램 업데이트 과정에서 발생한 충돌이 원인으로 밝혀졌다. 조이 컬츠 크라우드스트라이크 CEO(최고경영자)는 "보안 사고나 사이버 공격이 아니다"고 밝혔다. MS도 "타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일부 윈도 디바이스에 영향을 미친 상황을 확인했다"며 "이는 곧 해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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