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용 질식소화포가 설치된 공영주차장 /사진제공=서울시
현재 서울 지하철역사 내 리튬배터리 장착 모터카는 34개, 전동차는 484대다. 전기 시내버스는 1402대, 전기 마을버스 302대, 전기택시 6793대다. 여기에 전기버스 공영차고지 19개소, 법인택시 차고지 53개소, LPG(액화석유가스) 충전소 3개소, 공영주차장 54개소 등의 관련 시설이 있다.
내년 3월까지 리튬배터리함 내부 온도를 감지해 일정 온도 이상 발열 시 전용 소화액을 배출하는 자동소화설비와 배터리룸 내 소화용 질식포 자동설비장치 등을 설치한다. 장기적으로는 철도 차량용 배터리 기술 기준 제정을 정부에 권유하고,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확보된 배터리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시는 전기택시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차량 화재 예방 및 현장 대처 교육을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전용 소화기 구매 비용도 지원한다. 이와 벼로도로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 안전성 확보에도 신경을 쓴다. PM 대여업체의 기기 보관창고와 충전장 등을 대상으로 과충전 및 인화 물질 등 화재 발생 요인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PM 관련 법률 제정 시 배터리 충전시설 설치 및 안전 기준 조항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적으로 요구할 방침이다.
이밖에 공영주차장 등 차량 주차시설 내 안전관리 방안도 보강한다. 공영주차장(54개소) 전체를 대상으로 물막이판, 열화상카메라 등 법정안전시설 5개 외에 전기차 화재진압용 대형 소화기 등 조기 진화에 필요한 소방 방재 시설을 우선적으로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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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장 시 교통실장은 "대중교통 시설 사전 점검 강화를 통해 화재를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조기 진화를 위한 대응 방안까지 촘촘하게 마려할 것"이라며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더욱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한 서울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