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존클라우드 로고 /사진=성시호
2022년 글로벌 투자시장이 위축된 가운데서도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던 만큼 IPO 시장에서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지 주목을 받는다.
메가존클라우드는 2018년 메가존에서 AWS(아마존웹서비스) 사업 부문이 물적분할돼 만들어졌다. 이주완 메가존클라우드 대표는 1998년 호스팅 및 웹에이전시 사업을 하는 메가존을 설립해 2009년부터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나섰다. 메가존클라우드는 현재 국내 및 아시아권 전역에 걸쳐 MSP 1위 기업으로 꼽힌다.
MSP 사업은 민간·공공 등 조직들이 과거의 구축형 자체설비를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로 이전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배포·관리하는 관행이 일반화되면서 필수화된 사업 모델이다. 단순히 인프라로서의 클라우드(IaaS, 서비스형 인프라)로의 이전 뿐 아니라 클라우드 환경에서 조직들이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디지털 전환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디지털 파트너로서 역할을 하는 곳이 MSP 사업자들다. 이 때문에 클라우드 시장이 커질수록 MSP 기업들의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다.
지난해 말 기준 메가존클라우드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자산총계 1조1677억원에 부채총계 5718억원, 자본총계 5958억원 규모다. 2021년 7514억원이던 매출은 2022년 1조2660억원으로 증가한 후 지난해 재차 1조4265억원으로 늘었다. 아직은 비용이 매출수익을 웃도는 상황이기에 영업적자 상태가 이어지고 있지만 국내외 클라우드 시장의 개화가 본격화되면 손익구조의 개선도 기대할 만하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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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메가존클라우드는 아직 어느 나라의 어떤 증시에 입성할지 확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미국 증시 상장에 성공한 네이버웹툰처럼 미국 증시로 향할 가능성도 아예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이 아직 커가는 단계인 국내와 달리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해외일수록 더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