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공정위에 따르면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2월 발표한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따라 이커머스 분야 경쟁과 혁신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이커머스 분야는 오픈마켓·소셜커머스 등 1세대 사업모형 외에도 오프라인 기반 소비재 제조·유통 기업, 버티컬 커머스(VC) 등 다양한 사업모형이 경쟁하고 있다는 게 공정위의 설명이다.
2단계 서면실태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쇼핑 분야 주요 브랜드는 총 40개다. 이는 최근 유통 관련 정부 실태조사 대상 브랜드 17개와 주요 카테고리별 상위 브랜드 38개를 합하고, 이 중 중복 브랜드 15개는 제외한 수치다.
또 이번 실태조사에선 40개 브랜드에 대한 자료 요청 외에도 소비자 및 입점(남품)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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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각 시장 참여자가 인식하는 시장 내 경쟁 관계 및 거래 실태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파악할 방침이다.
공정위는 "이번 2단계 서면실태조사가 마무리된 뒤에는 3단계 자료 정리 및 분석 단계에서 수집된 자료에 대한 심층적 분석 및 외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올해 연말까지 정책보고서를 발간·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