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값 불러라"...휴업 중단 이튿날 결단
수도권의 레미콘 운송사업자들이 집단휴업에 돌입한 지난 1일 경기도의 한 레미콘 공장에 레미콘 믹서트럭이 정차한 모습. 운송사업자들은 제조사 측의 '권역 협상' 제안을 받아들여 사흘만에 휴업을 중단했다./사진=김성진
권역별 협상과 통합 협상은 협상력에 차이가 있다. 통합협상 시에는 수도권 전역의 운송사업자들이 단체 휴업을 해버리면 용차(레미콘 공장 여러곳을 옮겨다니며 영업하는 차량) 2000여대로 물량을 충분히 소화할 수 없어 제조사들이 받는 압박이 컸다. 반면 권역별 협상 시에는 소수 권역이 휴업을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기 때문에 제조사들이 유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이미 전운련은 부산과 경남에 이어 강원도와 수도권 일부까지 경쟁관계인 민주노총에 내줘 결속력과 집행부의 영향력이 흔들린 상태다. 권역별 협상으로 권역별 분회들의 권한이 커지면 분열은 가속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고용노동부의 경기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잇달아 패소한 데 집행부 책임론이 큰 상황에서 권역별 협상으로 집행부의 영향력이 줄어들면, 분회들이 잇달아 민주노총으로 통째로 돌아서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전운련 집행부는 권역별 협상단에 집행부 몫의 위원도 선임하겠다고 통보했지만 제조사 측이 거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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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협상?..."집행부나 관심있지"통합협상 방식을 고집하려는 집행부를 향한 운송사업자들의 여론도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애당초 운송사업자들은 권역별 협상이든 통합협상이든 운송비만 올리면 협상 방식에는 큰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휴업 전 찬반투표에서도 운송사업자 1311명(16.5%)이 휴업에 반대했다. 고용부 중노위의 판단으로 전운련이 통합협상을 요구할 지위를 상실했고, 건설경기 침체로 레미콘 운반 물량이 줄어든 상황에 휴업으로 일을 뺏길까 초조해하는 분위기도 있었다. 휴업 기간에도 수도권의 민주노총 소속 운송사업자 652명(7.3%)은 영업을 계속했고, 일부 전운련 소속 운송사업자들도 휴업 기간에 레미콘을 운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조사 측은 전운련이 통합협상을 고집해도 권역별 상황에 맞게 운송단가를 달리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날 부천, 이날 인천·김포와 안양, 경기 북부 등을 시작으로 수도권 12개 권역의 협상은 시작됐다.
제조사 측은 기본적으로 건설경기가 오랫동안 침체한 데다 시멘트와 골재 가격이 크게 오른 탓에 운송단가의 추가적인 인상을 감당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세부 사정은 권역마다 다를 수 있다. 수도권 전체의 운송단가는 2019년 4만7000원에서 올해 6만9700원으로 5년 동안 약 50% 인상됐다. 같은 기간에 레미콘 가격은 33.8%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