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수현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장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기업개요, 현황진단, 목표설정, 계획수립, 이행평가, 소통'의 순서로 작성하도록 했다. 기업개요는 업종, 연혁, 재무실적 등 기본정보를 포함한다. 현황진단에서는 사업모델과 국내외 시장여건, 기업경쟁력 등을 서술하고 중장기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한 재무제표와 비재무제표를 사용할 수 있다. 재무제표에는 시장평가(PBR, PER)와 자본효율성(ROE, COE, ROIC 등) 주주환원(배당과 자사주 및 총주주수익률, 주주환원율 등) 성장성(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등)지표 등이 포함된다. 목표설정에선 중장기 기업가치 제고목표를 설정한다. 계획수립 단계에서는 사업구조 개편, R&D 확대, 자사주 소각·배당의 주주환원 확대 등 목표를 달성할 계획을 수립한다. 경영환경 변화로 목표변경이 불가피한 경우 정정공시가 가능하다. 이행평가는 직전 공시의 계획 이행 여부를 공개하고 잘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하도록 권장된다. 주주·시장과의 소통현황과 계획 및 실적 역시 기재해야 하며 IR 횟수 등의 수치만이 아니라 소통 프로세스와 내용도 기술하도록 한다. 효과적인 소통채널을 모색하기 위한 계획수립·이행도 기술대상이다.
밸류업 공시 가이드라인은 기업이 자사 기업가치를 평가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투자자가 이를 쉽게 알 수 있게 지원하고 상장공시시스템(KIND) 기업밸류업 통합페이지에서 공시현황, 내용과 지원프로그램 및 투자지표 비교서비스가 제공돼 투자자는 우수한 기업을 선별하고 부족한 부분은 주주제안이나 여론, 전문평가기관 등을 통해 개선을 요구할 수 있다.
가이드라인은 이사회의 역할을 강조한 점에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경영진은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사회는 투자자가 납득할 수 있는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정확히 전달하며 실적이 계획에 부합하도록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적극적으로 조언하고 감독해야 할 것이다.(안수현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