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거리에 웬 이케아? 뉴욕 '맨해튼 5번가'에 깃발 꽂는다

머니투데이 김희정 기자 2024.07.02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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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0 빌딩 지분 1/3 매수, 리테일 공간 조성… 케링·LVMH 등도 5번가에 투자

미국 뉴욕 맨해튼 도심 /로이터=뉴스1미국 뉴욕 맨해튼 도심 /로이터=뉴스1


저가형 가구를 팔아 뉴욕에서도 가장 비싼 맨해튼 5번가의 살인적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을까. 이케아가 글로벌 명품 브랜드의 각축장인 뉴욕 맨해튼 5번가 건물을 일부 사들였다.

1일 파이낸셜타임즈(FT)에 따르면 이케아 모회사인 잉카 그룹이 뉴욕시 최고의 리테일 거리 맨해튼 5번가에 새로 개발된 빌딩의 지분 3분의 1을 매입하고 이 자리에 이케아 매장을 선보인다. 구체적인 매입 액수는 알려지지 않았다.



전세계 이케아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잉카 인베스트먼트는 이날 9만2893㎡ 규모의 맨해튼 5번가 570 빌딩의 지분 3분의 1을 매수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부동산 개발회사인 엑스텔 디벨롭먼트가 해당 건물의 나머지 지분인 3분의 2를 갖는다. 잉카 인베스트먼트는 해당 건물의 7431㎡ 규모 리테일 공간에 대한 완전한 소유권을 갖고 이케아는 고객과의 '만남 지점'(meeting point)를 조성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스페인 마드리드 이케아 도심형 매장/사진=머니투데이 사진DB스페인 마드리드 이케아 도심형 매장/사진=머니투데이 사진DB
이번 부동산 매입은 이케아의 미국 진출 확장 계획과 맞닿아 있다. 이케아는 자사의 최대 시장이 몇 년 내 독일에서 미국으로 손바뀜 될 것으로 보고, 미국에 8개의 대형 매장과 9개의 소규모 기획 스튜디오 및 주문 지점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잉카 인베스트먼트의 피터 반 데르 포엘 상무이사는 "잉카그룹의 핵심 시장인 미국에서의 성장 전략을 강화하는 이번 대규모 투자 소식을 전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케아는 글로벌 메트로폴리스와 대도시 지역 고객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전 세계에 소규모 매장, 팝업 스토어, 플래닝 스튜디오 등 70개 이상의 미팅 포인트를 열었다. 플래닝 스튜디오는 일반 이케아 매장보다 훨씬 작은 규모로, 고객이 컨설턴트를 만나고 택배 주문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중국 이케아 매장 사진/사진=머니투데이 사진DB중국 이케아 매장 사진/사진=머니투데이 사진DB
뉴욕은 이케아에게 도전적 시장이었다. 뉴욕은 임대료는 워낙 높은 반면 팬데믹 기간 유동인구가 기대보다 현저히 낮았다. 이케아는 2022년 맨해튼 어퍼 이스트사이드에 있던 기획스튜디오를 3년도 채 되지 않아 폐쇄했다. 같은 해 개점 2년이 채 되지 않은 퀸즈 매장까지 폐쇄해 브루클린에 단 1개의 매장만 운영하게 됐다.

그러나 엔데믹 이후 미국 시장 확장은 물론 북미 공급망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급기야 미국 현지 생산까지 검토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케아 매장이 들어설 맨해튼 5번가 건물은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역으로부터 10분 거리의 요지. 엑스텔은 이 부지 개발을 거의 20년 동안 준비해왔으나, 아직 공사는 시작하지 못했다. 첫 세입자는 2028년에나 입주할 예정이다.


한편 이케아의 이번 뉴욕 부동산 투자는 루이비뷔통모에헤네시(LVMH)를 비롯 전 세계 주요 도시의 노른자 부동산을 낚아채고 있는 글로벌 리테일 거인들의 트렌드와도 일맥상통한다. 케링과 LVMH는 최근 유럽과 미국의 대형 부동산에 50억유로 이상을 투자했다. 프라다와 케링, LVMH가 나란히 최근 뉴욕 맨해튼 5번가에 대한 투자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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