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챗봇 민원 서비스' 운영./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https://thumb.mt.co.kr/06/2024/06/2024062610312413850_1.jpg/dims/optimize/)
경기도교육청이 365일 24시간 민원 상담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를 오는 27일부터 본청 누리집에서 운영한다.
챗봇 서비스는 단순 문의에 대한 교직원 전화응대를 줄이고 다양한 대민 소통 기능을 하기 위해 도입했다. 이용자 의도를 분석하고 답변하도록 설계했다.
주요 업무별 메뉴를 선택해 세부 답변 확인도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입학·전학·편입학 △교육복지 △진로·진학·취업 정보 등 학부모가 궁금해하고 경기에듀콜센터를 통해 자주 묻는 질문을 우선순위로 선정해 12개 분야로 구성했다.
또 챗봇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고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답변 내용을 수시로 확인하고 보강할 예정이며, 향후 지속적인 자료 관리를 통해 챗봇의 민원 상담 능력을 향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에스오에스(SOS: School One Step) 민원 응대 방법 안내 파일을 제작해 전 기관에 배포한다. 안내 파일은 교육 현장 민원 응대를 체계화하고 민원 처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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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은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민원 처리 기본 절차 △배려 표현 △전화 민원·특이 민원·사회관계망서비스(SNS) 민원 응대 요령 등이다. 교권보호 핫라인, 경기 에듀-키퍼(Edu-Keeper) 법률지원 시스템 등도 안내하며, 자세한 사항은 큐알(Q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