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뉴스1) 김영운 기자 = 경찰과 소방 당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고용노동부 등으로 구성된 합동감식단이 25일 경기 화성시 리튬전지 제조 업체 '아리셀' 공장 화재 현장에서 합동 감식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6.2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화성=뉴스1) 김영운 기자
지난 24일 경기 화성시 아리셀 리튬 배터리 일차전지 제조공장 화재는 공장 내에 있는 리튬 배터리 1개에 불이 붙은 뒤 확산됐고 연이어 폭발까지 일어나며 다수의 사상자를 냈다. 이 공장에서 만드는 리튬 배터리는 상온에서 순 산소와 결합해도 발화하지 않는 일차전지다. 화재 위험성이 작은 '일반화학물질'로 분류돼 왔다. 그러나 리튬 배터리 특성상 불이 나면 소화가 쉽지 않아 대규모 화마로 이어질 수 있다.
외부 충격으로 인한 화재 위험성도 크지 않다. 최근 완성차 업체들은 배터리 보호를 위해 전기차를 이중 삼중 구조로 보호하는 막을 마련해 놓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의 경우 차체 앞쪽 공간에 적용된 프레임과 서브프레임 등 다중골격 구조로 이뤄져 있다. 전방 충돌 시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해 탑승객과 배터리 피해를 최소화한다. 특히 후방 충돌과 뒷좌석 탑승객 보호를 위해 차체 내부에 변형을 유도하는 구조물과 충격 완화 구조물도 설치돼 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이차전지는 에너지를 비워놓은 상태로 출고돼 운송 중 화재 위험이 적은 데다가 차량 자체적으로도 외부 충격을 완화하는 장치들이 여러 단계로 돼 있어 안전성이 높다"며 "다만 완성차 업계 역시 이번 사태를 비극적이고 안타까운 사건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더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