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 아르미 쌀'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 선정

머니투데이 장흥(전남)=나요안 기자 2024.06.24 12:02
글자크기

품종 혼입, 품종 변경 등의 어려움 극복…2년 연속 고품질 쌀 선정

장흥 '아르미' 쌀./사진제공=장흥군장흥 '아르미' 쌀./사진제공=장흥군


전남 장흥군 아르미 쌀이 '2024년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는 전남농업기술원, 보건환경연구원, 농산물품질관리원, 한국식품연구원 등 6개 전문기관에서 밥맛, 품종, 중금속, 잔류농약, 외관상 품위평가 등 8가지 분야를 심사해 선발했다.

이번 평가는 공정성을 위해 유통매장 판매대 상·하 각 1단을 제외한 중간 부분에서 무작위 구입해 시료를 채취하는 등 평가단이 생산 업체를 알 수 없도록 철저한 보안 속에서 이뤄졌다.



평가 항목은 기관별로 단백질, 수분, 윤기 등 성분 분석과 유전자 검사를 통한 품종 혼입률 검사, 중금속 오염도, 잔류농약 검사 등이다. 밥맛과 냄새, 조직감 등 소비자 만족도까지 종합해 고품질 브랜드 쌀이 결정됐다.

장흥 아르미쌀은 2007년, 2010~2014년, 2016~2017년에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로 선정된 바 있다. 특히 품종 혼입, 품종 변경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



장흥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장흥의 아르미쌀을 명품 브랜드 쌀로 육성하기 위해 종자 선택에서부터 토양관리, 수확 후 저장 재배 매뉴얼을 작성하고 계약 재배농가 밀착 현장지도를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맛과 품질이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여 농가 소득 증대와 소비자 만족도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