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인이 많이 산 종목 2분기 실적 전망치 변화 추이/그래픽=이지혜
2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연결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 전망치는 73조3907억원, 영업이익은 8조2029억원으로 집계됐다. 3개월전 전망치와 비교할 때 매출액은 4%, 영업이익은 26% 증가했다. 지난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6000억원 수준에 그쳤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익폭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원 KB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전영현 부문장은 향후 고대역폭메모리(HBM) 중심의 신제품 개발과 2나노미터(1nm=10억분의 1m)와 3nm 수율 개선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한다"며 "인사를 통해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 분위기 쇄신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팹리스(반도체 설계) 기업인 AMD의 물량을 수주받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지난달 AMD는 자사 신제품을 3nm 게이트 올 어라운드(GAA) 공정으로 양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AMD는 그간 TSMC와 파트너십을 이어왔으나 3nm 공정에 GAA 공정을 도입한 건 현재로선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김영건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AMD의 TSMC 의존도 등을 고려하면 삼성 파운드리 사용은 장기 시계열 관점에서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의 2분기 실적 전망치도 상향되고 있다. 올해 2분기 매출액 전망치는 15조7572억원, 영업이익은 4조7610억원으로 3개월 전과 비교하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4%, 94% 늘었다. HBM 시장에서 엔비디아, TSMC와 함께 경쟁우위를 이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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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예상과 달리 SK하이닉스의 경쟁사들이 엔비디아로부터 퀄 테스트(품질검증)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어 전문가들은 SK하이닉스의 독점 체제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점치기도 한다. 특히 SK하이닉스는 HBM 시장에서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매스리플로몰디드언더필(MR-MUF) 패키징 공법을 선제적으로 도입했을 뿐 아니라 생산 수율도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차의 2분기 매출액 전망치는 43조6576억원 영업이익은 4조456억원으로 3개월 전과 비교할 때 영업이익이 5% 증가했다. 기아의 2분기 매출액 전망치는 27조6274억원, 영업이익은 3조5899억원으로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9% 상승했다.
전기차가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구간에 빠진 탓에 완성차 업체들 대부분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 수요 감소를 하이브리드 차종 판매로 상쇄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차는 지난 4월~5월 하이브리드 차량을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9만3000대를 팔았다. 기아는 스포티지, 쏘렌토 등 주력 하이브리드 차량뿐 아니라 카니발 하이브리드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