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89% "업무에 AI 필요하다"…실제 활용은 51%뿐

머니투데이 유선일 기자 2024.06.18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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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의 AI 활용 필요성과 활용도 조사 결과/사진=대한상공회의소금융사의 AI 활용 필요성과 활용도 조사 결과/사진=대한상공회의소


금융권 IT(정보기술) 종사자 상당수가 업무상 AI(인공지능)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지만 활용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금융지주·은행·증권·보험 등 116개 금융사 IT 직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AI 활용 현황과 정책 개선 과제' 조사 결과를 18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8.8%가 '업무상 AI 활용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실제로 'AI를 활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51.0%에 그쳐 필요성과 활용도 사이에 차이(37.8%포인트)가 있었다.

다만 응답기업 69.6%는 AI 관련 신규사업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향후 3년간 AI 기술에 대한 투자 기조도 확대(비약적 확대 10.3%, 점진적 확대 57.8%)하겠다는 응답이 68.1%에 달했다.



금융사가 현재 활용하고 있는 AI 분야(복수응답)는 '동향분석 및 금융상품 개발'(47.5%)이 가장 많았다. 이어 △챗봇 등 고객응대(41.5%) △고객분석 및 성향 예측(31.5%) △보이스피싱 예방 등 이상거래탐지(25.5%) 등 순으로 나타났다.

AI 도입·활용의 애로(복수응답)에 대해선 응답자 65.7%가 '규제로 인한 활용 제한'을 꼽았다. 이어 △인프라·기술력 부족(52.5%) △비용·인력 부족(47.1%) △금융사고 대비 미흡(42.6%) △양질의 데이터 부족(39.7%) 등을 선택했다. AI 활용을 저해하는 규제의 구체 사례(복수응답)로는 △망분리 규제(76.5%) △데이터 결합 규제(75.0%) △금융지주 계열사간 데이터 공유 규제(73.3%) 등을 들었다.

송승혁 대한상의 금융산업팀장은 "금융사들은 각종 규제로 AI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우려와 위기의식이 크다"며 "밸류업을 촉진하는 차원에서도 금융권 AI 활용도 제고를 위해 데이터 관련 규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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