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투 주가 추이/그래픽=윤선정 디자인 기자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실리콘투 (49,750원 ▲1,200 +2.47%)는 전일 대비 400원(0.80%) 오른 5만7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실리콘투 주가는 이달 들어 17%, 올해 들어서는 547% 오르는 등 연일 상승 랠리를 펼치고 있다. 다른 화장품주도 동반 오름세를 보인다. 이달 들어서만 코스맥스 (195,200원 ▲10,700 +5.80%)는 9%, 한국콜마 (68,400원 ▲2,000 +3.01%)는 4%, 에이피알 (402,500원 ▲23,500 +6.20%)은 3%, 아모레퍼시픽 (177,600원 ▲3,300 +1.89%)은 1% 올랐다.
증권가에서는 화장품 업종 중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종목에 주목할 것을 조언한다. 실리콘투는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대표적인 종목이다. 올해 1분기 실리콘투의 국가별 매출 비중을 보면 △미국(22%) △유럽(9%) △한국(8%) △인도네시아(7%) △말레이시아(4%) 등으로 약 93%가 해외 매출이었다.
아모레퍼시픽 역시 미국 매출이 양호하다. 향후 아모레퍼시픽의 성장은 미국 실적에 달려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하희지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아모레퍼시픽의 북미 매출 비중은 지난해 약 8% 수준에서 올해 14%까지 확대될 것"이라며 "현재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인 COSRX(코스알엑스),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은 모두 미국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약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증권가에서는 화장품 주가 상승세가 중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서구권 스킨케어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중동 등 신흥 시장이 등장했다"며 "글로벌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단기 트렌드가 아닌 빅 사이클임은 분명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