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105층→55층 안돼" 백지화 초강수…서울시-현대차 이번주 만난다

머니투데이 김효정 기자, 김평화 기자 2024.06.12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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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GBC 설계변경안 논의키로

(서울=뉴스1) =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부지에 시민친화적 랜드마크 복합문화공간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BC) 새롭게 조성한다고 20일 밝혔다.  GBC는 높이 242m, 55층 타워 2개동과 MICE(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vents & Exhibition), 문화?편의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저층부 4개동 등 총 6개동으로 조성된다.  사진은 조감도. (현대차그룹 제공) 2024.5.2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 /사진=(서울=뉴스1)(서울=뉴스1) =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부지에 시민친화적 랜드마크 복합문화공간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BC) 새롭게 조성한다고 20일 밝혔다. GBC는 높이 242m, 55층 타워 2개동과 MICE(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vents & Exhibition), 문화?편의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저층부 4개동 등 총 6개동으로 조성된다. 사진은 조감도. (현대차그룹 제공) 2024.5.2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 /사진=(서울=뉴스1)


서울 강남구 삼성동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BC)' 층수를 105층에서 55층으로 바꾸는 GBC 설계변경안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던 서울시와 현대자동차그룹이 '접점'을 찾기 위해 만난다. 설계를 변경하려면 기부채납 등에 대한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서울시의 요청에 침묵하던 현대차 (297,000원 ▲7,500 +2.59%)그룹이 어떻게든 답을 내놓기로 한 것이다.

1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오는 14일 현대차그룹 실무진과 만나 GBC 설계변경안 등을 논의키로 했다. GBC 사업계획 검토를 위한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의 만남은 2016년 사전협상 이후 8년 만이다. 서울시의 재협상 요청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현대차그룹의 태도가 변화조짐을 보인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서울시에 설계변경 관련 계획을 설명하고 공공기여 등 재협상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여전히 강경한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현대차그룹 실무진과 서울시 GBC 사업 담당 공무원들이 만나기로 했다"며 "이날 현대차그룹이 협상단 명단을 제출하지 않으면 계획한 대로 추가 공문을 발송할 수도 있지만 명단 구성의 의향이 있는지만 확인되면 더이상 공문은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당초 서울시가 요청한 기한인 지난 11일 서울시를 방문하려 했으나 내부사정에 따라 일정을 오는 14일로 조정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말 현대차그룹에 GBC 설계변경 관련 협상단 명단을 요청하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며 2주의 기한을 뒀다. GBC 설계변경에 따른 공공기여 확대 등 논의를 서두르자고 현대차그룹을 압박한 것. 서울시는 기한 내 답변이 없을 경우 최대 3회까지 공문을 발송하고 현대차그룹이 응하지 않을 경우 사전협상 취소까지 검토하겠다며 으름장을 놨다.



서울시가 사전협상을 전면 취소한다면 GBC 관련 건축허가가 취소되는 건 물론 용도지역도 기존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환원된다. 이 경우 현대차그룹은 다시 처음부터 서울시와 협상해야 한다. 토지가격 상승을 고려하면 공공기여금 규모가 '105층안'일 때에 비해 1조원 이상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공사비 급등 등을 이유로 초고층 설계안 대신 실리를 찾으려 한 현대차그룹의 의도와 달리 기부채납액이 크게 늘어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서울시와 논의없이 설계변경안을 기습발표한 후 말을 아껴왔다. 법리적 검토 결과 재협상이 필요없다는 게 현대차 입장이라는 사실만 알려졌을 뿐이다. 허가권자인 서울시와 사업주체인 현대차그룹 사이 설계변경안에 대한 구체적인 대화가 오간 적은 아직 없다.

하지만 서울시가 '사전협상 취소'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언급하는 초강수를 두자, 현대차그룹이 대화에 물꼬를 트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직 재협상이 구체화된 건 아니지만 대화를 시작한다는 자체가 의미있다는 분석이다.


사업을 추진하려면 허가권자인 서울시의 동의가 필요하다. 갈등이 봉합되지 않고 개발사업이 지연되면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은 물론 서울시민들도 잃을 게 많다. 공정률 4%에 머물러 있는 GBC 준공이 기약없이 미뤄질 뿐만 아니라, 올림픽대로와 타천동로 지화하, 동부간선도로 진입램프 신설, 봉은교·삼성교 보행로 확대 등 GBC 인근 교통 개선 공사 기간도 늘어지게 된다.

앞서 서울시는 2016년 현대차그룹과 사전협상을 마쳤다. 당시 현대차그룹은 105층 규모 초고층 건물을 짓는 조건으로 △사업지 용도를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3단계 종상향 △용적률 800%까지 완화 △공공기여율 4.3% 인센티브 등을 받기로 했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은 서울시와 논의없이 GBC를 기존 105층에서 55층 2개 동으로 변경한 조감도를 최근 공개했다. 그러면서 GBC 설계 변경안이 건물 높이·디자인 등 건축계획 위주의 변경이라 문제가 없다며 서울시의 조속한 인허가 절차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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