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적용 미래 은행 구현"…신한은행, LG CNS-효성티엔에스 손잡아

머니투데이 김도엽 기자 2024.06.11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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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디지로그. 정상혁 신한은행 은행장(가운데), 이상운 효성티엔에스 대표이사 부회장(왼쪽에서 첫번째), 현신균 LG CNS 대표이사가 기념촬영하는 모습/사진=신한은행지난 10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디지로그. 정상혁 신한은행 은행장(가운데), 이상운 효성티엔에스 대표이사 부회장(왼쪽에서 첫번째), 현신균 LG CNS 대표이사가 기념촬영하는 모습/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효성티엔에스, LG CNS와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이 확대 적용된 미래 은행 구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3사는 △생성형 AI 모델 공동개발 △AI & 디지털 장비(Digital Device) 연계를 통한 무인 은행 업무(Unmanned Banking) 고도화 △AI 신기술 테스트 및 상시 협업 플랫폼 운영 등 AI 기술을 금융에 적용해 고객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사업과제들을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한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AI와 사람의 공존'을 콘셉트로 하는 새로운 영업점 환경을 구축하고 AI와 사람이 함께 더 나은 고객가치를 제공함과 동시에 시간·공간의 제약이 없는 금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실제 은행 영업 현장 여러 분야에서 AI 기술이 활용 되는 점을 고려해 3사 공동 태스크포스팀(TFT)을 신한은행 디지로그(digilog) 지점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AI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를 통해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생활'을 고객들께 선사하고 고객경험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3사가 긴밀히 협력해 미래형 금융공간이 성공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AI 기술을 고객과 직원에게 적용한 사업들을 추진 중이다. 먼저 AI 컨택센터를 구축해 고객에게 AI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중은행 최초로 도입한 AI 은행원을 전국 150여대 디지털 데스크에 도입했다. 또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 특성을 분석하고 각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서비스를 제안하는 노코드 AI 플랫폼 'AI STUDIO'를 전국 영업점에서 고객 관리와 상담에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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