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대 시중은행 가계대출 중도상환수수료/그래픽=김다나
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르면 다음 주 은행권과 만나 중도상환수수료 부과 체계 개선을 논의한다. 현재 은행권은 은행연합회 주도로 중도상환수수료 산정을 어떻게 계산할지 논의를 진행 중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은행연합회에서 중도상환수수료 손실비용 측정과 관련한 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조만간 은행권이 마련한 수수료 산출 분석을 두고 얘기를 나눌 예정"이라고 밝혔다.
17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시중은행 외벽에 주택담보대출 상품 안내문이 붙어 있다. / 사진=뉴시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행 중도상환수수료가 최저 수준일 수도 있겠지만 중요한 건 지금 은행마다 똑같은 수수료율이 어떻게 산정됐는지와 관련한 구체적인 설명 등 투명성이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5대 시중은행(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는 1.4%로 모두 같았다. 변동금리 대출에선 1.2%로 동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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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권에선 아예 중도상환수수료를 없애는 방안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공약으로 '가계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를 내세웠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정책금융기관부터 중도상환수수료를 폐지하는 법안이 조만간 당론 입법으로 발의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 중도상환수수료 부과 기간을 현행 3년에서 2년으로 줄이는 법안도 준비해 발의할 예정이다.
금융권은 중도상환수수료 폐지 움직임에 우려를 나타낸다. 중도상환수수료 억제하다보면 전체 가격인 대출금리에 비용을 반영해 오히려 소비자 부담을 키울 수 있다. 권흥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차주가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하면 그 대가로 대출금리를 낮출 수 있고 금융기관과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중도상환수수료 수준을 지나치게 제약하면 대출금리 상승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