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인베스트먼트, 탁월한 기업발굴…코넥스 투자로 활력 더했다

머니투데이 김진석 기자 2024.05.27 05:00
글자크기

[2024년 코넥스대상①]베스트 코넥스하우스-SV인베스트먼트

홍원호 SV인베스트먼트 대표/사진제공=SV인베스트먼트홍원호 SV인베스트먼트 대표/사진제공=SV인베스트먼트


벤처캐피털(VC, 창업투자사) SV인베스트먼트 (2,090원 ▲30 +1.46%)가 다수의 코넥스 기업 투자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해 시장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아 '제11회 대한민국 코넥스대상'에서 베스트 코넥스하우스 상을 수상했다.

2006년 4월 설립된 SV인베스트먼트는 성장성이 큰 코넥스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해 왔다. 뛰어난 기술력에도 자금이 부족한 코넥스 기업에 투자해 성장을 돕고 기업가치 상승을 통한 높은 투자 수익률도 달성했다.



대표적인 투자 사례가 퓨얼셀파워다. 퓨얼셀파워는 국내 주택용 연료전지 1위 제조업체다. SV인베스트먼트는 정부 정책 의존도가 높고 대기업과의 경쟁으로 M&A(인수합병) 수요가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50억원을 투자했다. 이후 72억2400만원을 투자회수해 40% 넘는 수익을 냈다.

케이엠제약 (773원 ▼5 -0.64%)도 성공 사례로 꼽힌다. 코넥스에 상장돼 있던 케이엠제약은 SV인베스트먼트로부터 컨설팅 받아 코스닥 이전상장에 성공했다. 대주주 및 2대주주로부터 30억원어치의 구주를 매입했고 36억4400만원에 회수 완료했다.



코넥스 기업공개(IPO) 부문에서도 두각을 드러낸다. SV인베스트먼트는 기업의 코넥스 상장, 코스닥 이전상장으로 이어지는 전 과정에 걸쳐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경영실적 및 회사 주요 현황을 분석하고 의사소통해 실질적인 자문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SV인베스트먼트가 성장성 높은 기업을 발굴할 수 있는 것은 탁월한 연구 능력이 바탕이다. 현재 SV인베스트먼트 소속 VC 심사역은 19명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 심사역이 재직 중이다. 변화하는 시장 흐름에서 다양한 업종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다.

SV인베스트먼트, 탁월한 기업발굴…코넥스 투자로 활력 더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