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RM 'LOST!', KBS 방송부적격.."아쉽네"

머니투데이 이경호 기자 ize 기자 2024.05.23 12:10
글자크기
방탄소년단 RM./사진=빅히트뮤직방탄소년단 RM./사진=빅히트뮤직


방탄소년단(BTS) RM의 솔로 2집 타이틀곡 'LOST!가 KBS에서 방송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아이즈 취재 결과, 지난 22일 KBS 가요심의결과 215곡의 심의 곡 중 38곡이 KBS 방송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이번 부적격 판정 곡 중에는 방탄소년단 RM의 솔로 2집 'Right Place, Wrong Person'의 타이틀곡 'LOST!' 및 수록곡이 대거 포함됐다. 11곡 중 9곡이 KBS 방송부적격 판정이 났다.



'LOST!'를 포함해 ‘Right People, Wrong Place' 'Nuts' 'out of love' 'Domodachi (feat. Little Simz)' 'Groin' 'Around the world in a day(feat. Moses Sumney)' '(Credit Roll)' 'Come back to me'다. 이 곡들은 욕설, 비속어, 저속한 표현이 사용된 가사가 부적격 이유였다.

RM의 솔로 2집 타이틀곡을 비롯한 수록곡 대부분이 KBS에서 방송부적격 판정을 받게 되면서, KBS 방송(TV, 라디오 등)에서는 이 곡을 들을 수 없게 된다. KBS 방송부적격 판정을 받은 곡은 문제로 지적된 가사 등을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한 후, 재심의를 해 적격 판정을 받을 수 있다.



RM이 현재 군 복무 중인 가운데, 해당 곡에 대해선 재심의를 넣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KBS 방송(TV, 라디오)에서는 RM의 신곡을 감상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 적격 판정을 받아야하기 때문. 이에 그의 곡을 기다리고 있을 팬들에게는 큰 아쉬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KBS 가요심의 결과 RM 외에 DPR CREAM, 김건우, CRACKBERRY(크랙베리), JUST B, 보이비 등의 가수들의 신곡 등이 방송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한편, RM의 솔로 2집 'Right Place, Wrong Person'은 오는 24일 오후 1시 발매된다. 이 앨범은 '장소에 어울리지 않는 이방인'처럼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 느꼈을 보편적인 감정을 다룬다. 타이틀곡 'LOST!'는 빠른 템포의 얼터너티브 팝(Alternative pop)장르로, 밴드 실리카겔의 김한주가 작곡에 참여했다. RM은 이 곡을 통해 친구들과 함께 길을 잃는다면 이것 또한 괜찮을지 모른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