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선-SRT 연결 노선도./사진제공=충남도
도는 장항선-SRT 연결 최적 노선을 찾고 국가계획 반영 논리 발굴 등을 위해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연결 구간은 아산 탕정 장항선에서 배방 경부고속선까지 6.9㎞다. 사업비는 일단 7258억원으로 추산했다.
홍성역에서 수서역까지 기존 110분가량 걸리던 이동 시간을 65분으로 45분 단축하고, 용산역까지는 2시간에서 68분으로 52분을 줄일 수 있다.
또 △고속철도 기반 지역 발전 견인 △장항선 개량 및 복선전철 사업 효과 극대화 △국가철도 운영 효율성 제고 △반도체·신산업 벨트 철도 교통 인프라 구축 등의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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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2월까지 진행하는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도는 △교통 수요를 조사하고 △경제적 타당성과 △기술적 분석 등을 실시해 최적의 노선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가 수립 중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신규 사업 반영을 위한 사업 논리도 찾는다는 복안이다.
김택중 도 건설교통국장은 "장항선-SRT 노선은 충남 서해안권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을 통한 이동시간 단축과 수도권 접근성 확대, 산업 및 관광 활성화, 수도권 접근성 확대, 충남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등 지역 발전을 견인할 기관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국가 계획 반영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