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엘일렉트릭, 글로벌 충전 통신 표준 'OCPP 2.0.1' 인증 획득

머니투데이 이두리 기자 2024.05.24 17:08
글자크기
이엘일렉트릭(대표 박정근)이 최근 국제 전기차 충전 통신 표준인 'OCPP 2.0.1 충전시스템(CSMS)' 인증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OCA(Open Charge Alliance)가 개발한 OCPP는 전기차 충전기와 충전시스템 간 통신 표준 프로토콜로, 50개 이상 국가에서 표준으로 채택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환경부가 충전기 보급사업에 OCPP 1.6 인증을 의무화하면서 대다수 충전 인프라의 운영체계로 자리 잡았다.



이번에 이엘일렉트릭이 인증받은 OCPP 2.0.1은 기존 1.6버전 대비 보안이 강화된 통신 환경을 지원한다. PnC(Plug&Charge) 및 무선 충전 등 스마트 충전 기술에도 적합하다.

이엘일렉트릭은 남양주시에서 운영 중인 '위브이'(WEV) 충전소부터 순차적으로 PnC 기능을 적용, 충전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위브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결제 카드를 등록하면, 별도의 인증 절차가 필요 없다. 커넥터만 연결하면 바로 충전이 가능하다.



이엘일렉트릭 관계자는 "OCPP는 전기차 충전기와 충전시스템 간 통신 방식 단일화를 통해 충전 인프라 호환성 문제를 개선한다"며 "더욱 더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충전 운영체계를 위해 해당 인증을 획득했다"고 했다.

이엘일렉트릭은 환경부 완속 충전 인프라 사업자로 전국에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OCPP 1.6과 2.0.1 버전 모두 적용 가능해 안정적인 충전 운영체계를 공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충전 플랫폼 사업이 지속 확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엘일렉트릭은 PLC(Power Line Communication) 모뎀을 장착한 화재 예방형 완속 충전기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면서 충전을 제어, 화재를 예방한다.


'OCPP 2.0.1' 로고/사진제공=이엘일렉트릭'OCPP 2.0.1' 로고/사진제공=이엘일렉트릭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