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기아가 전동화 부품 소재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내 우수 대학들과 공동 연구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에서 '현대자동차그룹 자성재료 공동연구실' 설립을 축하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이종현 충남대 교수, 장호원 서울대 교수, 이우영 연세대 공동연구실 책임교수, 권세훈 부산대 교수, 김재윤 성균관대 교수, 이규형 연세대 교수, 손현수 현대차·기아 에너지소재연구실 실장, 김동현 충북대 교수, 왕제필 부경대 교수./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차·기아는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영구 자석 기술 경쟁력 향상을 위해 연세대에 '현대자동차그룹 자성재료 공동연구실'(이하 공동연구실)을 설립했다. 공동연구실은 전동화 시대의 핵심 원료인 희토류 소재를 대체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 확보를 위해 세워졌다.
전동화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전기차 모터의 핵심 부품에 사용되는 네오디뮴 영구자석과 같은 희토류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생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는 희토류 수출입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완성차 업계에서는 기존 재료를 대체할 수 있는 자성소재 기술, 사용한 부품을 회수·재활용할 수 있는 재순환 기술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손현수 현대차·기아 에너지소재연구실 실장은 "현대차·기아가 설립한 공동연구실 가운데 자성재료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설립되는 공동연구실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전동화 핵심 부품인 자성재료 기술 내재화를 가속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젝트에 적극 협업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