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글로벌 판매 비중/그래픽=조수아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기준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의 글로벌 동박 판매 비중은 유럽 48%, 아시아 36%, 미국 16%로 집계됐다. 1년 전(유럽 35%, 아시아 60%, 미국 5%) 대비 아시아의 비중이 급감했고, 유럽과 미국의 비중이 크게 늘었다.
실제 전기차 캐즘(Chasm, 대중화 전 일시적 수요 둔화기) 속에서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동박의 북미향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80%, 유럽향 판매량은 99% 성장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등 고객사들의 현지 공장 가동이 본격화되며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동박 제품 사진/사진제공=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특히 미국 시장에 거는 기대가 크다. 미국에 중국산 동박이 침투하기 어려운 환경이 갖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발 과잉 공급은 동박 업황 부진을 야기시킨 주 원인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및 관세 이슈를 앞세운 미국의 경우 이런 상황으로부터 일종의 디커플링(탈동조화)을 기대할 수 있는 시장으로 간주되고 있다. 동박의 경우 미국 수입을 제한하는 해외우려단체(FEOC) 적용 대상은 아직 아니지만, 북미 기업들은 중국산이 가진 불확실성을 이유로 K-동박을 선호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관계자는 "중국산 제품의 미국 수입에는 현재 보복 관세 25%가 붙은 상황이고, 미국 대선 이후에도 보복 관세는 유지되거나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중국 동박 기업이 북미 현지에 진출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