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 화제人] 김정혁 HD현대마린솔루션 상무 “해양산업 분야 종합 솔루션 기업”

머니투데이 김성운 MTN PD 2024.05.20 16:12
글자크기

MTN 리더 이야기 [파워인터뷰 화제人] HD현대마린솔루션 김정혁 상무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파워인터뷰 화제인' 염현석입니다.

세계적인 친환경 기조에 부활해 기지개를 활짝 켠 국내 조선 업계가 지금의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오늘 '파워인터뷰 화제인'에서는 전 세계 선박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 HD 현대마린 솔루션의 김정혁 상무님을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 바쁘신 가운데 출연해주셔서 고맙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어떤 기업인가요?



▶ 선박은 바다에 떠 있는 공장과 같습니다. 바다에서 공장이 고장 나게 되면, 실제 이동할 수도 없고요. 그리고 전기도 생산할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에 저희 HD 현대마린 솔루션이 적시에 부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면서 바다의 움직이는 공장, 선박을 효율적으로,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그렇게 도움을 주고 있고요. 또한, 선박의 생애주기 기간 동안 친환경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선박의 효율적 운영을 제고하고, 그리고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그러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사업도 저희가 제공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사업을 통해서 자동차에서 적용되는 것처럼 전동화, 자동화, 그리고 자율화와 같은 그런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HD현대마린솔루션’은 ‘HD현대중공업’에서 분사해서 2016년 말, 새롭게 이렇게 출범을 했습니다. 이렇게 독자 출범하게 된 뭐 구체적인 상황과 계기가 있을 것 같은데, 어떤 것이 있었나요?

▶ 시청자 여러분이 아시는 것처럼, HD 현대그룹은 글로벌 조선 해양 전문 기업입니다. 그러나 2010년대 중반에 들어서게 되면서 좀 불황에 직면을 했고요. 특히, HD 현대그룹도 당시에 조선업을 중심으로 해서 굉장히 어려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희 그룹은 뼈를 깎는 시기를 겪으면서 향후에 미래 사업을 또 준비를 했습니다. 당시 저희가 발굴한 미래 사업은 산업 기계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우리 현대 건설 기계나, 현대 인프라 코어, 그리고 전기관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현대 일렉트릭, 그리고 현대 로보틱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저희가 지금 하고 있는 서비스 사업도 저희가 미래 사업으로 발굴을 했고요. 여러분이 잘 아시는 것처럼, 현대중공업의 조선 제조 50년의 역사와 그리고 엔진제조 40년의 역사를 응축한 사업이 바로 서비스 사업입니다. 향후 미래의 사업은 서비스가 주도할 수 있다. 라는 그러한 선제적인 판단으로 이 사업을 현대중공업에서 분사해서 효율적으로 사업을 재편해왔습니다.


- 이렇게 사업을 다양하게 확대를 하면서 이제 지난해 11월, 사명도 이렇게 교체를 했잖아요? 아무래도 여러 이렇게 핵심 사업과도 조금 더 관련이 있을 듯한데, 어떤 사연이 있나요?

▶ 저희가 2016년에 이 사업을 출범할 당시에는 선박 A/S 서비스에 집중적으로 포지셔닝을 했습니다. 그래서 출범 당시에는 현대 글로벌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2018년에 들어서 친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트렌드를 확인하고 저희가 친환경 개조사업에 진출합니다. 2020년에는 디지털 솔루션 사업에도 진출을 했습니다. 지난해, 상장 준비를 하면서 저희가 주관사들과 다양한 논의를 하였는데, 저희가 가지고 있는 향후 담대한 사업 비전을 고려했을 때, 지금의 현대 글로벌 서비스라는 사명은 우리의 비전을 담고 있지 못하다는 의견이 좀 있었고요 그래서 저희가 사명 변경을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글로벌 브랜드 회사와 동시에 직원들의 의견을 수합을 했습니다. 저희 현재 글로벌 스태프 200명을 포함해서 저희 직원이 약 800명이 있는데, 약 300건의 제안을 받았고, 그중에 1위를 차지한 게 마린솔루션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저희가 HD현대마린솔루션이라는 이름으로 사명을 변경하게 됐습니다.

- 아무래도 이렇게 애프터 마켓 시장이 우리가 범용제품이다. 이렇게 보면, 그렇게 친환경 개조, 그리고 디지털 솔루션 같은 새로운 신성장 동력이 될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이렇게 성장의 방점은 이런 신성장 동력에 조금 있을 것 같습니다. HD 현대마린 솔루션이 집중하고 있는 이런 신성장동력 조금 더 자세히 설명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 부분은 사실은 이제 단기, 중기, 장기로 좀 나눠서 말씀을 드리는 게 좋을 것 같은데요. 중기, 장기적으로는 사실 이제 친환경과 디지털 사업이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그런 사업으로 얘기가 됩니다. 다만, 첫 번째 우리 선박 애프터마켓 사업은 지금도 계속 연간 30% 이상의 성장을 하고 있는 고수익 사업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선박 애프터마켓 사업을 빨리 확대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중기, 장기적으로는 말씀하셨던 것처럼 친환경 개조와 디지털 사업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친환경 개조는 IMO 국제해사기구라고 불리는 IMO가 친환경 규제를 굉장히 강화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친환경 개조사업 규제를 기존 목표인 2100년 Net Zero에서 2050년 Net Zero로 50년을 당겼습니다. 이 규제가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많은 선사들이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선박들을 개조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희는 이 친환경 개조사업이 중기적으로 아주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사업으로 예상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디지털 사업입니다. 자동차 사업에서도 저희가 보는 것처럼 결국 전동화, 자동화 그리고 자율 주행은 사실은 저희가 거부할 수 없는 미래의 트렌드입니다. 선박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가고 있고요. 그래서 저희도 미래트렌드에 발맞춰서 지금 다양한 솔루션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진=MTN 리더 이야기 [파워인터뷰 화제人] HD현대마린솔루션 김정혁 상무/사진=MTN 리더 이야기 [파워인터뷰 화제人] HD현대마린솔루션 김정혁 상무


- 아무래도 이게 2050년, IMO 규제가 굉장히 선박 시장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HD 현대마린 솔루션에서도 이런 중기적인 고수익 모델 중의 하나가 되고 있는데, 혹시 지금까지 수주 성과 이런 게 실질적으로 나온 게 있습니까?

▶ 친환경 개조사업은 크게 1세대 사업과 2세대 사업으로 나눕니다. 저희가 2018년에 이 개조사업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2022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유럽 쪽에 사실은 에너지 패러다임이 바뀌었고요. 현재 유럽에서는 해상에 떠 있는 우리 그, LNG 플랜트 프로젝트를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게 FSRU라고 불리는 장치인데요. 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이라는 장치입니다. 그래서 이런 이제 수요가 지금 폭발적으로 지금 나오고 있고요. 저희의 성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저희가 1, 2세대는 지금 현재도 계속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2세대의 경우는 LNG 재액화장비는 작년에 저희가 이 상품을 런칭을 했는데, 현재까지 10여 척의 선박에 누적 계약 금액으로는 1억 불이 넘는 그런 큰 규모의 실적을 달성하였고요. 나머지 우리 이중연료 엔진개조나 FSRU 개조는 현재 다양한 고객들과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반기 내에 아마 좋은 소식이 나올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이렇게 HD현대마린솔루션의 친환경 분야에 대해서 한번, 성과에 대해서 한번 짚어봤는데요. 디지털 솔루션 분야도 좀 짚어보려고 합니다. 특히 이런 오션와이즈라는 솔루션도 많이 각광을 받았는데, CES 작년, 올해 CES에서 이렇게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어떤 내용이 있습니까?

▶ 한 마디로 말씀을 드리면 AI 기반의 탄소 저감 솔루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 바다에서도 사실은 최적 항로라는 게 있습니다. 근데 바다의 경우는 사실을 말씀드리면 그동안 이제 우리 선장님들의 경험에 의해서 항로가 결정되었습니다. 그런데 선장님들이 어떤 느낌으로 사실은 항로를 결정을 하고 계시는데, 저희는 이제 선박의 운항 데이터들을 전체적으로 분석을 해서 거기에 기후 정보들을 고려를 합니다. 선박은 바다를 흐르는 조류, 그리고 바람 이런 것들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순풍을 타고 그리고 조류를 함께 타게 되면 굉장히 효율적으로 선박을 운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간에 저희가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런칭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2023년 CES에서 그 사업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 아무래도 우리가 선박 사업하면 중국을 또 빼놓을 수 없습니다. 조선도 이제 중국 쪽이랑 많이 경쟁을 하는데, 이렇게 선박 개조 분야도 중국이랑 많이 경쟁을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선박 개조사업에서는 오히려 우리 쪽에 조금 더 많은 기업들이 더 주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뭔가요?

▶ 지금 저희가 직면하고 있는 2세대 선박 친환경 개조는 가장 핵심이 엔진입니다. 엔진. 결국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을 확보하느냐, 이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요. 시청자분들이 아시겠지만 HD현대중공업에 엔진 사업부가 있고요. 저희 엔진 사업부에 친환경 연료 엔진의 시장 점유율은 현재 대형 엔진의 경우에는 약 40%, 그리고 중형 엔진의 경우는 약 5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엔진 시장에 대한 우리 독보적인 지배력을 저희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사실은 중국을 경쟁상대로 생각하지 않고 여전히 친환경 선박 개조 분야에 있어 글로벌 넘버원 지위를 유지할수 있다고 믿습니다.

- ‘HD현대마린솔루션’의 경쟁력, 뭐라고 볼 수 있을까요?

▶ 저희 회사의 경쟁력은 한 네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첫 번째는 조선 해양 기술에
네트워크를 저희가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저희가 코로나 상황에서도 굉장히 안정적인 공급망
체계를 구축을 하였는데요. 바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이고요. 그리고 네 번째는 조선 해양 빅데이터
분석 기술입니다. 저희는 이 네 가지 사업이 있어서 어느 누구보다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희의 사업 경쟁력은 상당 기간 유지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사진=MTN 리더 이야기 [파워인터뷰 화제人] HD현대마린솔루션 김정혁 상무/사진=MTN 리더 이야기 [파워인터뷰 화제人] HD현대마린솔루션 김정혁 상무
- 이번에는 기업의 미래 성장 전략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HD 현대마린 솔루션이 기업 공개를 결정한 이유가 조금 궁금합니다. 어떤 이유로 공개를 하시게 됐나요?

▶ 저희가 지난해 기업 공개를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HD현대마린솔루션은 2016년 선박 애프터마켓 사업을 시작으로 2018년 친환경 솔루션 사업, 2020년 디지털 사업으로 사업을 확대해왔습니다. 지금 저희가 직면하고 있는 이 사업 쪽 환경은 친환경 개조사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그런 시기라고 판단을 하였고요. 그래서 저희가 선제적으로 자금을 모집해서 그런 성장기회를 잡고자 준비를 하였습니다.

- 우리 사회의 의미 있는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가치관도 제대로 수립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HD 현대마린 솔루션이 추구하는 기업의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 저희 HD현대그룹은 ‘시대를 이끄는 혁신과 끊임없는 도전으로 인류의 미래를 개척한다.’ 라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도 그룹의 미션에 발맞추어서 향후 조선 해양 분야에서의 지속 가능한 친환경 그린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그런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 이번에는 HD 현대마린 솔루션의 앞으로 계획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선박 시대, 앞으로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또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도 어떤 기술들이 좀 필요할 것 같은데, 어떤 기술에 집중할 예정입니까?

▶ 친환경 선박의 기술에 관련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이중연료 엔진 관련된 기술입니다. 지금 대안 연료가아직 결정은 안 됐지만, 전문가들이 consensus를 이룬 거는 결국 메탄올, 그리고 암모니아, 그리고 수소 이러한 연료로 진행하지 않겠느냐. 다만,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동안은 LNG가 그 공백을 메워줘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향후 선박 엔진의 이중연료를 처리할 수 있는 그런 기술이 가장 중요한 기술로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탈 탄소 저감 트렌드에 맞춰서 결국은 탄소를 포집할 수 있는 장치, 저희 업계에서는 ONBOARD CARBON CAPTURE SYSTEM 이라 불리는데요. 이러한 기술을 사업성 있게 만드는 어떤 핵심 기술이 가장 중요한 기술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조선 선박 관련 산업의 성장,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 글로벌 물동량의 90% 이상은 전부 선박을 통해서 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신조 시장은 수요 공급의 불일치에 의해서 일부 경기 사이클이 나타나겠지만, 해운 시장은 지난 100년간 보더라도 계속 성장해오는 그런 시장이었고요. 'HD현대마린솔루션'은 해운 시장의 성장과 함께 같이 가고 있습니다. 2050년까지 전문 기관에 따르면 해운 시장은 약 3배 이상 성장할 거로 예상하고 있고요. 저희 회사는 그 시장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할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앞으로 계획과 비전에 대해서도 한 말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모두에게 저희 회사를 소개할 때 저희는 선박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서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넘버원 기업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번 IPO를 통해서 저희 HD현대마린솔루션이 대한민국 을 대표하는 그런 국가대표의 기업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저희는 주주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하고 그리고 구성원과 회사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그러한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최근 조선업은 30년 주기로 찾아오는 슈퍼싸이클에 진입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따른 기존 선박의 개조와 다양한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선박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새로운 자금 확보를 통해 기존 주력산업인 선박 유지, 보수를 넘어 친환경 디지털 전환으로 선박의 생애주기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양 종합 솔루션 기업, ‘HD현대마린솔루션’ 다음 행보도 기대해봅니다. 오늘 함께 해주신 김정혁 상무님 고맙습니다.

☞ 미래를 이끌어 갈 젊은 리더들의 도전성과 리더십을 되짚어볼 수 있는 MTN '파워인터뷰 화제人'은 케이블 및 IP TV와 스카이라이프(152번), 유튜브-MTN 채널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 모바일로 (머니투데이방송 앱) 언제 어디서나 시청 가능하고 온라인 MTN 홈페이지에서도 실시간 방송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