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팩토, 백토서팁 병용요법 유럽 특허 결정…"기술이전 가치 상승 기대"

머니투데이 정기종 기자 2024.05.14 08:46
글자크기

면역항암제 병용 투여에 대한 지적재산권 확보…韓·美·日 이어 유럽 추가 등록

/사진=메드팩토/사진=메드팩토


메드팩토 (8,090원 ▼300 -3.58%)는 개발 중인 '백토서팁' 병용요법에 대한 유럽 특허가 등록 결정됐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특허는 '암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방법'에 대한 것으로, 백토서팁과 다른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요법 관련 조성물 및 치료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백토서팁은 종양 미세환경에서 면역 억제, 암세포 전이 촉진 및 암 조직 주변에서 기질 생산을 통해 항암제나 면역세포의 침투를 막는 TGF-β를 저해하는 약물이다. 면역항암제와 병용 투여 시 백토서팁의 종양 미세 환경조절에 따라 보다 효과적으로 종양을 잘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유럽에서 면역항암제와 백토서팁의 병용 투여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가 가능해진다. 이미 한국, 미국, 일본 등을 비롯해 전략적 주요국가에서 특허 등록이 완료됐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백토서팁 병용요법에 대한 특허로 향후 백토서팁의 연구개발은 물론 글로벌 제약사와의 기술이전 협의 시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메드팩토는 전이성 대장암에 대한 백토서팁과 키트루다와 병용요법 글로벌 임상 2b/3상 임상시험계획(IND)을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승인받은 상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