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주요 2개국)인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세계 경제 성장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국제통화기금(IMF)의 경고에도 미국은 인공지능(AI)·반도체 등 첨단산업을 둘러싼 중국과의 패권 경쟁 격화를 예고했다. /로이터=뉴스1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은 8일(이하 현지시간) 하원 세입소위원회 청문회와 로이터 인터뷰에서 중국의 첨단기술에 의한 국가안보 위협을 경고하며 중국산 커넥티드 차량 전면 금지 및 제한 가능성을 언급했다.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이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중국산 커넥티드 차량에 대한 전면 금지 가능성을 시사했다. /로이터=뉴스1 /사진=유세진
현재 현대차그룹은 해킹 우려가 있는 장비나 센서와 관련해서는 중국산 부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해당 서비스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일부 자잘한 부품은 중국에서 조달하거나 협력업체가 중국산 제품을 쓰는 경우도 있어 규제 범위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내 자동차 업계는 운전자 정보 등과 관련한 중국 부품이 규제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이 우려하는 부분은 미국 운전자의 정보가 중국으로 넘어가는 것"이라며 "이와 관련된 센서, 데이터 장비, 소프트웨어 등이 규제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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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지난달 "자동차 산업에서 글로벌 가치사슬이라는 높은 수준의 복잡성을 고려하면 여러 기업이 더 큰 불확실성에 직면할 수 있다"며 "이는 자동차 산업의 비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고, 소비자에 과도한 부담을 주며 궁극적으로 한·미 양국 경제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차그룹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미국 정부에 ICTS의 범위를 △모뎀과 게이트웨이 등 차량에 대한 외부의 원격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하드웨어 △외부에서 원격으로 접근·조종할 수 있는 하드웨어 △그런 하드웨어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로 한정해달라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