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토막난 고용에 증시반색...꺾여야 금리인하 기대 [뉴욕마감]](https://thumb.mt.co.kr/06/2024/05/2024050405504122151_1.jpg/dims/optimize/)
3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 지수는 전거래일보다 450.02(1.18%) 오른 38,675.68을 기록했다. S&P 500 지수도 63.59포인트(1.26%) 상승한 5,127.79에 거래를 마쳤다. 나스닥은 315.37포인트(1.99%) 올라 지수는 16,156.33에 마감했다.
존핸콕 인베스트먼트 공동 최고 투자 전략가인 에밀리 롤랜드는 "경제가 과열되거나 물가가 다시 오를 수 있다는 투자자들의 우려가 (고용 보고서로) 다소 완화됐고 금리인하에 대한 희망도 되살아났다"며 "시중금리가 하락하고 채권가격이 반등하면서 주식 시장도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고용 시장에 대한 나쁜 소식은 연방준비제도(Fed)가 올해 말부터 금리를 내릴 수 있다는 뜻"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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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플랫폼도 2.22%, 2.33% 올랐다. S&P의 정보기술 부문은 3% 급등했다. 애플은 전일 발표한 역대 최고의 1100억 달러 자사주 매입 주주환원 결정으로 인해 5.98%나 급등했다.
4월 비농업고용 17.5만개로 전월비 반토막...금리인하 신호?
![People queue outside a newly reopened career center for in-person appointments in Louisville, Kentucky, U.S., April 15, 2021. REUTERS/Amira Karaoud](https://thumb.mt.co.kr/06/2024/05/2024050405504122151_3.jpg/dims/optim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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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미국 노동부 고용통계국에 따르면 4월 비농업 고용은 17만 5000개를 기록했고, 실업률은 3.9%를 나타냈다. 실업률 예상치는 3.8%였지만 다소 상승했고, 아직까지는 완전고용 수준에서 일자리 증가가 충분히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월 15만개 이상은 충분한 공급으로 파악할 수 있다.
평균 시간당 소득은 전월 대비 0.2%, 1년 전 대비 3.9% 증가했다. 이는 모두 컨센서스 추정치에 미치지 못하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고무적인 신호로 평가된다.
실업률은 2022년 1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다. 실직한 근로자와 경제적 이유로 시간제 일자리를 유지하는 근로자를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인 실업률 비율도 소폭 상승해 2021년 11월 이후 최고 수준인 7.4%를 기록했다. 또 적극적으로 구직 활동을 하는 사람은 62.7%로 전월과 변함이 없었다.
최근 추세에 맞춰 의료 부문이 일자리 창출을 주도해 5만 6000명이 증가했다. 크게 증가한 다른 부문으로는 사회 지원(31,000), 운송 및 창고(22,000), 소매(20,000)가 있다. 건설업은 9,000개의 일자리를 추가한 반면 최근 몇 달 동안 탄탄한 이익을 보인 정부 부문에선 지난 12개월 동안 평균 5만 5000개를 기록한 후 이달에는 8000개만 증가했다.
미국 중국산 흑연 배터리에도 2년 세제혜택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2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37회 세계전기차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에서 전기차 배터리가 전시되어 있다. 2024.04.24. kch0523@newsis.com /사진=권창회](https://thumb.mt.co.kr/06/2024/05/2024050405504122151_4.jpg/dims/optimize/)
3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는 전기차 생산을 장려하고 광물 및 배터리 공급망을 미국으로 추진하기 위해 고안된 세금 공제에 관한 최종 규칙을 발표하면서 중국산 흑연 규제는 2년 유예하기로 했다. 백악관 청정 에너지 고문인 존 포데스타(John Podesta) 는 "이러한 조치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제조 시장에 확실성과 명확성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산 흑연 규제는 당초 2025년부터 시행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흑연 대부분이 중국산이기 때문에 규제가 기존안대로 시행되면 세액공제 대상 전기차 대수가 급감할 것으로 우려됐다.
한국 정부를 비롯한 배터리 제조사들은 이를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려운 조치라며 그동안 미국 재무부에 상황 설명을 해왔다. 미국 정부도 흑연의 원산지 추적이 너무 어렵다고 판단해 이를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천연흑연은 석유코크스로 만든 인조흑연과 혼합되는 경우가 많아 그 자체로는 원산지 추적이 어렵다. 전해질 염 및 전극 바인더에 포함된 미네랄을 포함한 기타 저가형 재료도 유사한 과정을 거쳐 사용된다.
하지만 2년 규제유예 연장 자격을 얻으려면 자동차 제조사는 정부에 공급망의 방향을 바꾸고 흑연의 출처를 문서화하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제조 공정을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고려하면 기업들은 2027년 초 이전에 중국산 흑연 대체품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날 전기차 공급망에서 중국산 재료를 근절하기 위한 조치를 촉구한 IRA(인플레이션 방지법) 법안의 작성자인 조 맨친(D., W.Va.) 상원의원은 재무부의 2년 연장을 비판했다. 그는 이 조치가 중국과 러시아 같은 외국의 적들에 이익을 주면서 국내 투자를 지연시킨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