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AI자회사 카카오브레인 흡수합병…"일상 스며드는 AI 만들 것"

머니투데이 이정현 기자 2024.05.02 14:31
글자크기
카카오, AI자회사 카카오브레인 흡수합병…"일상 스며드는 AI 만들 것"


카카오 (46,800원 0.00%)가 AI(인공지능)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을 흡수 합병했다. 업무 효율성과 중앙집권적 경영을 위한 자회사 구조조정 작업의 일환으로 보인다.

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카카오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AI 연구·개발 자회사인 카카오브레인의 △언어모델사업부문 △칼로사업부문 △톡채널사업부문 △MM사업부문 등을 양수하기로 의결했다.



카카오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AI 모델 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그룹사 구조 개편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거래 금액은 3억2400만원이며 영업 양수도 및 조직 통합 절차는 6월3일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초거대 AI 언어모델 '코GPT'를 비롯한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모델 '칼로'를 보유한 카카오브레인의 기술 역량과 카카오가 보유한 서비스 강점을 결합해 속도감 있게 AI 서비스를 출시하는 게 목표다.



카카오에 합류할 카카오브레인 임직원은 일상 속 AI 서비스에 최적화된 경량화 언어모델 개발과 그간 깊이 연구·개발해 온 AI 모델 고도화에 계속 힘쓸 예정이다.

정신아 대표이사는 "AI 기술은 이제 기술 검증을 지나 실질적 활용이 중요한 시기를 맞고 있다"며 "이용자 경험에 대한 카카오의 이해 및 해석 노하우와 언어모델에 대한 카카오브레인의 역량을 통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이용자의 일상에 스며드는 가장 카카오다운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