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고객이 나노 쿨링 필름이 적용된 차량을 살펴보는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파키스탄 제2의 도시 라호르에서 '나노 쿨링 필름'을 70여대의 차량 윈도우에 무상으로 부착해주는 '메이드 쿨러 바이 현대'(MADE COOLER BY HYUNDAI)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특히 라호르는 2022년 대기오염 세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대기오염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한데, 여름철 에어컨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연료 소모가 대기 오염을 더욱 가속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반면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틴팅 필름은 차단율을 높일수록 어두워져 시야 확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한번 들어온 열을 외부로 내보내지 못함에 따라 차량 내부 온도를 낮추는 데는 한계가 있다.
나노 쿨링 필름 적용 차량이 파키스탄 시내를 달리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
캠페인에 참여한 한 고객은 "매일 100km 이상 운전하며 항상 무더위로 인해 힘들었는데 나노 쿨링 필름을 시공하니 예전에 비해 확실히 시원해졌다"며 "우리 같이 더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현대차의 첨단 기술이 적용된 차량이 출시된다면 사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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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나노 쿨링 필름은 기술 상용화 직전 단계로 시범 부착을 통해 실증 데이터를 수집한 뒤 추후 양산을 위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운전자들의 쾌적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연료 소모를 줄여 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나아가 인류의 진보를 위해 노력하는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노 쿨링 필름의 연구개발을 맡은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 이민재 책임연구원은 "앞서 선행 기술로 소개했던 나노 쿨링 필름의 기술적 완성도를 불과 수개월 만에 끌어올려 실제 운전자 환경 개선에 기여하게 된 것에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현대차가 보유한 기술력을 토대로 전세계 고객들에게 적합한 기술과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