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요율 대비 기금 소진 시점/그래픽=이지혜
18일 보건복지부의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안에 따르면 국민연금의 현재 보험료율 9%, 기금수익률 4.5% 가정을 유지할 경우 2055년에 소진된다. 현재 구조대로라면 2020년생이 65세가 되는 2085년까지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험료율은 2배 이상 높여야 한다. 그마저도 '수령 시작 시점'까지 유지한다는 뜻일 뿐 2020년생이 남은 생에 국민연금을 계속 받을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국민연금에 대한 젊은 세대의 불신이 높아지면 연금제도에서 이탈하려는 사례가 급증할 수 있다.
미래세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보험료율을 조속히 올려야 한다는 여론이 사회 전반적으로 형성되고 있지만 연금 개혁 논의는 시간에 쫓기고 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연금특위)는 시민대표단 500명을 꾸려 공개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토론회는 오는 20~21일에 3·4차를 마친 뒤 22일에 시민대표단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정부는 당초 21대 국회가 끝나는 5월 말까지 국민연금법 개정을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연금특위 의원 중 절반이 낙선하거나 공천을 받지 못해 추진 동력이 떨어진 상황이다.
아울러 시민대표단에 20~30대 비중이 낮아 미래세대의 의견을 충분히 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표단에서 20~30대 비중은 24.9%에 불과하지만 50대 이상은 44.1%에 달한다. 대표단을 현재 인구 구성대로 꾸린 탓이다. 정부 관계자는 "국민연금을 내야 하는 20~30대를 과표집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공론 조사 방식 관행상 현행 인구구조를 따르게 됐다"며 "어느쪽으로 개혁 방향이 정해지더라도 연금 고갈은 피할 수 없어 젊은 세대를 위한 방안은 재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60년엔 10만명도 안 태어난다…48조 쏟아부어도 '저출생' 진행형
(서울=뉴스1) 윤주희 디자이너 = 2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인구동향조사 출생·사망통계(잠정)' 결과를 보면 지난해 출생아 수는 23만 명으로 전년 대비 1만9200명(7.7%) 감소했다. 이는 1970년 통계 작성 이래 최저치다. 2016년까지 40만명대를 유지하던 출생아 수는 2017년 30만명대로 감소했고, 2020년에는 처음으로 20만명대로 떨어지며 빠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8년 연속 줄어들었다. 감소폭 역시 2020년(-30만 명) 이후 3년 만에 가장 컸다. Copyright (C) /사진=(서울=뉴스1) 윤주희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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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 1월 출생아 수는 2만1442명으로 1월 기준 역대 최저치를 갈아치웠다. 통상 1월은 아이가 많이 태어나는 달이지만 전년 동월 대비 7.7%(1788명)이나 감소했다.
연간 출생아 수는 2020년 사상 처음으로 20만명대에 접어든 이후에도 빠르게 감소해 20만명대 초반으로 접어들고 있다. 지난해 출생아 수는 23만명으로 2020년 27만2300명 대비 3년만에 26.6%가 감소했다. 이 속도가 유지된다면 연간 출생아수는 내년에는 10만명대로 떨어질 수 있다. 지난해 사망자수가 35만2700명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총인구도 빠르게 감소할 수밖에 없다.
인구가 급격히 감소한 2020년생이 부모가 되면 인구는 더욱 빠르게 축소된다. 지난해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수) 0.72명처럼 2명이 결혼해 1명도 낳지 않는 이 기조가 이어지면, 인구 1명 당 아이를 0.36명 갖는 꼴이기 때문에 자녀세대는 부모세대보다 3분의1로 줄어들 수 있다.
실제로 통계청은 합계출산율을 지금보다도 높은 0.82명으로 가정했을 때 2020년생이 부모가 될 2050년 중반에 11만명대로 떨어지고, 2060년에는 9만80000명으로 10만명도 못 미치게 된다. 이렇게 빠르게 젊은 세대가 사라졌을 때 사회구조가 어떻게 변해야 할 지 누구도 예상하기 어렵다.
저출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 뿐 아니라 기업, 사회 전반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뚜렷한 해법은 나오지 못하고 있다. 저출생의 원인으로 꼽히는 △젊은이들의 늦은 취업 △높은 주거 비용 △경직돼 있는 근무 시간·형태 △비싼 돌봄 비용 등을 함께 개선하는게 급선무다.
정부는 2020년부터 저출생 대응 예산을 40조원 넘게 키워 지난해에도 48조2000억원을 배정했지만, 출산·양육 부담 경감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예산은 17조5900억원에 불과하다. 한 정부 관계자는 "그동안 사회적 관심 대비 실질적인 정책 수립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제는 여·야가 모두 저출생을 심각한 사회 문제로 여기고 있는 만큼 비용 지원, 기업 독려 등 다양한 정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