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국가철도공단
철도공단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현장중심 사업관리(PM) 체계를 도입, 공정진행과 예산집행 현황 등을 보다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개선하고자 공단은 이번 조직개편에서 현장중심 사업관리(PM) 체계를 도입했다. 사업단장이 각 분야(토목·궤도·건축·전철전력·신호통신·토지보상 등)의 업무를 총괄해 공정진행과 예산집행 현황을 보다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공단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본부에 '공사중지권'을 부여하고, 기존 연구조직을 철도혁신연구원으로 탈바꿈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실용화 연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행 6본부 2실 1원 5지역본부가 개정 후 7본부 1원 6지역본부(지역 사업단PM 총 35개)로 바뀌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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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인사에서는 새로운 시도도 다양하게 이뤄졌다. 신설된 사업관리 조직은 사업의 규모·단계에 따라 사업단장을 처장·부장·차장급으로 분류하고 사업관리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들로 채웠다.
특히 차장급 사업단장은 직위공모를 통해 지원 받은 후 이사장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돼 능력 있는 직원들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마련했다.
공단은 또 조직개편에 앞서 공단 최초로 인재개발처장과 기획예산처장 직위에 업무능력과 리더십을 겸비한 여성 간부를 배치해 속도감 있고 혁신적인 조직개편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현장중심 PM 체계의 조직개편 및 인사발령은 제2의 창립에 견줄 만큼 국가철도공단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터닝포인트"라면서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철도건설을 위해 새로운 조직체계에서 직원 모두가 역량을 결집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