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적 성인 웹툰 배너 광고들.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성인웹툰 광고가 도를 넘었다. 성인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도 선정적 콘텐츠를 무분별하게 노출하면서 고객 끌어모으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업계에서는 중소 웹툰 플랫폼들이 네이버·카카오 등 주요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밀려나자 생존을 위해 무리수를 두는 것으로 보고 있다. 웹툰자율규제위원회는 웹툰의 연령등급 분류 기준만을 제시할 뿐, 전 연령대에 노출되는 웹툰 광고까지는 기준을 마련하거나 규제안을 강제할 수 없어 이 같은 상황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성인 웹툰 광고가 자주 노출되는 이유는 돈 때문이다. 배너 광고의 경우 광고 주체나 상품별로 단가가 다른데, 성인 웹툰 광고의 경우 일반 제품 광고에 비해 단가가 높은 경우가 많다. 일부 광고업체는 성인 웹툰 광고를 주력 '캐시카우'로 간주해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업체들도 수위가 높은 성인 웹툰 광고에 대한 비판 여론을 인지한다. 이 때문에 커뮤니티사이트 등에 광고를 게재하기 전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사이트 운영자가 고수익 광고를 유치하기 위해 성인 웹툰 광고에 대해 동의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웹툰의 선정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 여러 플랫폼들이 참여하는 웹툰자율규제위원회는 연령별 등급분류 기준을 마련해놨다.
다만 이 기준은 웹툰 자체에 등급을 매기는 데 활용될 뿐, 웹툰 광고에까지 적용되진 않는다. 또 성인 웹툰을 주력으로 하는 대부분의 플랫폼들은 위원회와 협약을 맺지도 않은 상황이다. 한 웹툰 독자는 "네이버나 카카오의 19금 웹툰이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내용을 녹여내는 에로영화라면, 중소 플랫폼의 고수위 성인 웹툰들은 빈약한 스토리에 성행위만 반복적으로 묘사하는 포르노 수준"이라며 "성인 웹툰이 미성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아이들에게 왜곡된 성관념을 심어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