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PADO /사진제공=Elementary Innovation Pte. Ltd.
전자상거래 기업 테무는 "억만장자처럼 쇼핑하세요"라는 광고 캠페인으로 자사의 온라인 플리마켓(벼룩시장)을 홍보하는데 도처에서 그 광고를 볼 수 있었다. 앨런은 수령자를 못 찾아 배달 되지 않은 테무 택배 물품을 싸게 대량으로 구입해 미국인들이 테무에서 무엇을 사나 한번 살펴보기로 했다.
이 모든 것은 테무의 모회사 PDD홀딩스가 중국에서 보낸 것이다. 자칭 "농업 그룹"인 PDD는 리테일 업계 역사상 가장 빠르고 야심찬 확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 서구 소비자들을 테무 앱으로 유인하겠다는 속셈으로 보이는데 테무의 알고리즘과 AI가 그들의 변덕과 욕망을 예측한다. 제품은 중간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중국의 공장에서 직접 무료로 배송돼 저렴한 가격을 보장한다.
테무의 자매 앱 핀둬둬(?多多)는 이미 중국을 지배하고 있다. PDD가 관련 수치를 공개하던 시절, PDD는 중국에 8억 7000만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가 있다고 보고했다. 또한 1300만 명 이상의 셀러가 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들이 연간 수십억 개의 소포를 발생시켜 중국 전체 소포 물동량의 3분의 1을 차지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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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D는 창업한 지 겨우 9년 만에 소매 규모와 시가총액 모두에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그룹인 알리바바에 필적한다. 1620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PDD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 중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의 자리를 놓고 알리바바와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그러나 그 놀라운 수치들이 말해주는 이야기는 대답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의문을 불러일으키는 미스테리다.
예를 들어, 직원 수와 연구개발비를 비교해보면 PDD가 훨씬 작은 동종 업체들과 비슷한 수준인 까닭은 무엇일까? 경쟁업체들이 PDD의 부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차대조표의 수치들이 매출과 다른 속도로 움직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2000억 달러 규모의 기업의 유형자산 보유액이 어떻게 1억 5000만 달러 미만일까?
이러한 의문들은 더 큰 의문으로 이어진다. 미국 투자자들은 왜 불투명한 운영, 패턴이나 설명이 부족해 보이는 재무제표, 멀리 미국 규제당국의 손이 미칠 수 없는 관할권에 속한 경영진, 감사인, 규제당국을 가진 기업에 그렇게 큰 신뢰를 보내는 걸까?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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