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데이터·AI 활용 사회현안 혁신과제 공모

머니투데이 성시호 기자 2024.04.12 12:00
글자크기
과기정통부, 데이터·AI 활용 사회현안 혁신과제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공동 추진하는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과 '데이터 활용 기획·검증 사업'에 대해 12일부터 참가 기업·기관을 공모한다.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은 데이터·AI를 활용한 선도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 총 예산 12억5000만원으로 프로젝트 과제 1개, 데이터융합 과제 3개를 선정한다. 프로젝트 과제의 주제는 '기후위기 대응'이고, 데이터 융합 과제는 사회현안 해결과 산업혁신 지원을 위한 데이터·AI 융합 선도서비스를 발굴한다.



과기정통부는 프로젝트 과제의 예시로 △탄소배출 관련 저탄소 전환지원 △에너지 수급 예측 △ESG 경영 관련 환경지수 개선지원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 예측·예방 △생활밀착형 환경보호 실천 서비스를 제시했다. 또 데이터 융합 과제에 대해 교통·통신·복지 등 분야의 가명정보 결합과 합성데이터 활용을 예로 들었다.

데이터 활용 기획·검증사업에선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한 동형암호·합성데이터·연합학습 등 신기술 기반 서비스를 지원한다. 성공적인 데이터 활용사례를 창출하고 관련 기업·기관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올해 총 예산 1억2500만원으로 3개 과제를 공모한 뒤 우수한 기획과제를 앞으로 플래그십 사업과 연계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두 사업에 대한 공고는 과기정통부·NI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