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3월 오픈마켓 영업이익 흑자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2024.04.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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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가 지난 3월 오픈마켓 사업 월간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1분기 오픈마켓 에비타(EBITDA·상각전영업이익) 흑자도 달성했다.

11번가는 지난해 5~7월, 12월에도 오픈마켓 사업에서 월간 에비타 흑자를 낸바 있다. 11번가는 지난해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간 총 6번의 에비타 흑자를 낸 셈이라며 수익성 개선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3월 월간 오픈마켓 영업흑자로 일회성의 수익개선이 아닌 건강한 성장의 흐름을 만들어냈다"며 "고객을 사로잡을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론칭하는 한편,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전환하면서 비용 효율화를 이뤄내, 절감된 비용을 다시 전략적 투자로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2월부터 식품, 명품, 리퍼, 키즈 관련 버티컬 서비스와 특화 전문관을 선보여 신선식품 버티컬 '신선밥상'은 올해 3월 상품수와 거래액이 오픈 초기 대비 각각 약 2.2배, 2.3배 증가했다.



가성비 아이템 특화 전문관 '9900원샵'은 상품수와 거래액이 오픈 초기 대비 각각 약 5.8배, 6.7배 성장하는 등 상품 셀렉션이 확대되고 거래액이 상승하는 효과를 냈다.

이 밖에, 11번가는 AI 등 최신 기술에 투자해 판매자와 고객의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수익성을 강화했다. 지난해 5월부터 가격 자동화 솔루션 'DP(다이내믹 프라이싱)'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 중이며, 검색, 추천 서비스는 물론 고객 상담에도 AI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AI셀링코치' 등 11번가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사이트 리포트를 상품화해 수익성을 높이고 판매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1번가는 경영 효율화 노력을 병행해 오픈마켓 사업의 연간 흑자 전환을 반드시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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