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활공비행전투부(탄두)를 장착한 신형 중장거리 고체탄도미사일 '화성포-16나'형의 첫 시험발사를 지난 2일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 사진=뉴스1
3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지난 2일 극초음속 활공비행전투부(탄두)를 장착한 신형 중장거리 고체연료 탄도미사일인 '화성포-16나' 시험발사를 현지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북한 미사일총국이 진행한 이번 시험은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의 설계와 기술적 특성을 확인하는 목적이었다고 신문은 전했다.
한국국방안보포럼이 지난 2일 북한이 발사한 극초음속 미사일 관련 분석. / 사진=한국국방안보포럼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시험발사 성공을 확인하고 대만족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우리 국방 과학기술력의 절대적 우세를 과시하는 또 하나의 위력적인 전략공격 무기가 태어났다"며 "이로써 우리는 각이한 사거리의 모든 전술, 작전, 전략급 미사일들의 고체 연료화, 탄두조종화, 핵무기화를 완전무결하게 실현하게 됐다"고 했다.
이와 관련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전문연구위원(사무국장)은 "화성포-16나는 극초음속 비행과 활동 도약까지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신 위원은 "발사 의도의 사전 노출로 인한 선제타격을 회피하기 위해 고체연료 엔진을 활용한 것"이라며 "또 콜드런치 방식으로 발사대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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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주장대로 고체연료를 활용하면 액체와 같이 연료 주입시간이 없어 기습 발사가 가능하다. 또 북한은 발사 직후 로켓 엔진이 점화되는 '핫 런치' 방식과 달리 일정 고도까진 가스로 미사일 본체를 밀어올린 뒤 공중에서 점화하는 '콜드 런치' 방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이동식으로 기습 발사가 가능하다.
합참 600㎞ 비행 추정했는데…北 1000㎞ 비행 주장, 무슨 의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2일 평양시 교외의 군부대 훈련장에서 발사한 신형 중장거리 고체탄도미사일 '화성포-16나'형의 첫 시험발사를 현지 지도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일 보도했다. / 사진=뉴스1
김동엽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우리 군은 발사 직후 탄도미사일 비행거리를 600여㎞라고 추정했는데 북한은 1000㎞라고 주장했다"며 "결국 마지막 400여㎞는 극초음속 활강 비행한 지점으로 보이며 우리 군이 탐지·접촉을 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 교수는 "액체연료 기반 '화성-12'는 차량 바퀴가 6축 정도로 최대 사거리가 6000㎞ 정도로 예상한다"면서 "이번에 발사한 고체연료 기반 '화성포-16나'는 차량 바퀴가 7축이므로 사거리가 6000㎞ 이상으로, 괌을 비롯해 알래스카와 하와이 등을 타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장영근 한국국가전략연구원 미사일센터장은 "일본 방위성도 사거리를 650㎞ 이상으로 발표했고 우리 군도 탐지 궤적에 대해 발표하지 않았다"며 "이는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 궤적을 탐지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했다.
장 센터장은 "김정은은 핵무기화를 완전무결하게 실현했다고 강조함으로써 극초음속 미사일에도 핵무기를 탑재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며 "북한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의 개발은 미군 기지가 있는 괌과 더 나아가 알래스카를 표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합참 관계자는 일각에서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추적을 못 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1000㎞ 비행거리는 북한의 주장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합참 관계자는 "이번에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600여㎞로 한미일 정보당국이 모두 확인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