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피자 임재원 대표, "글로벌 1등 1인 피자 브랜드가 목표"

머니투데이 허남이 기자 2024.03.21 16:22
글자크기
- 임재원 대표 인터뷰

미국 식료품점 체인 트레이더조(Trader Joe's)에서 '냉동 김밥'이 열풍을 일으키는 등 K뷰티에 이어 K푸드가 2024년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최초 1인 피자 브랜드로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에 이어 최근 인도 벵갈루루에 50번째 매장을 오픈한 고피자 임재원 대표를 고피자 글로벌 본사에서 만났다. 다음은 임재원 대표와 일문일답.

임재원 대표 /사진제공=고피자임재원 대표 /사진제공=고피자


-얼마전 인도에 50번째 매장을 오픈했다. 인도시장에 주력하는 이유와 인도 시장만의 장점이 있다면.
▶인도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고 인구 분포와 인구 성장 측면에서도 앞으로 매장 오픈과 신규 시장 진출이 지속 가능한 글로벌 시장이다. 특히 GDP 성장률과 젊은 인구 분포도가 높아 평균 연령 26세 이상의 젊은 소비자층이 대규모 형성된 곳으로, 서구화된 식문화에 익숙한 고객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미국 유명 피자 브랜드 도미노 피자는 현재 인도에만 1,50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고피자 역시 향후 인도 도시별로 매장 100개에서 200개 이상을 오픈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알려진 벵갈루루 내 가장 활성화된 상업지역 중 하나인 코라망갈라 지역에 위치한 고피자 신규 플래그십 스토어 '코라망갈라점'은 고피자의 신규 콘셉트인 '아메리칸 다이닝'을 적용, 80년대 미국 본토의 감성을 그대로 살린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선보였다. 메뉴 또한 '불닭 볼케이노 피자', '서울 스노우 피자', '강남 불고기 피자' 등 인도인의 입맛에 맞춰 현지화 한 K-피자를 중심으로 한국의 다양하고 풍부한 맛을 소개하고 있다.



- 최근 부산에 이어 두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 반포 원베일리점을 오픈했다. 소비자 반응은 어떤가. 고피자 플래그십 스토어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 요즘 원재료 물가 상승과 경기침체로 식음료 업계와 자영업자들이 전반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고피자는 감사하게도 최근 오픈한 플래그십 매장들 월 매출이 높은 편이다. 부산 매장과 두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 반포 원베일리점은 대형 매장으로 월 매출 1억원 이상을 내고 있다. 고피자 신메뉴와 베스트 메뉴 등 기본적인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상권과 매장 특성에 따라 프리미엄 피자, 다양한 사이드 메뉴, 하이볼 음료 등을 판매하는 가격 정책과 인테리어 디자인 등에 신경써 유연하게 매장을 운영한 점이 매출 상승에 도움을 줬다.

-현재 진출한 해외 시장은 어디가 있는가? 국내외 매장 현황은?
▶ 고피자는 현재 국내를 포함해 인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태국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약 20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최근 고피자는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FT)가 발표하는 '2024 아시아 태평양 고성장 기업'에 3년 연속 선정됐다. 아시아 태평양 고성장 기업은 아시아 태평양 13개국 기업 중 급속도로 성장을 이룬 500개 기업의 순위를 나타낸 것인데 고피자는 22년, 23년에 이어 연속적으로 선정되어 감사한 마음이다. 아시아 태평양 500개 기업 중 고피자는 식품 및 음료(F&B) 분야에서 6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더 큰 성장을 위하여 매진하고 있다.

고피자 반포 원베일리점/사진제공=고피자고피자 반포 원베일리점/사진제공=고피자
- 올해 전국 GS25 편의점에 고피자 즉석 피자가 입점된다. 소비자 반응은 어떤가?
▶ 2016년 푸드트럭으로 시작한 고피자는 이번 GS25 입점 프로젝트로 올 상반기 내 GS25 편의점에 고피자 즉석 피자가 입점된다. GS25 입점으로 고피자 400호 매장 돌파가 가능할 전망이다. 지난해 서울 신림동 GS25더관악점에 시범 매장을 운영했는데 학생, 직장인, 고시생 등 1인 가구가 많은 동네로 점심과 저녁시간 판매량이 기대치를 뛰어넘는 등 반응이 좋았다. 이 판매 실적을 토대로 GS 측과 협의해 올해 매장을 더 늘리기로 결정했다.


GS25 입점을 위해 그동안 좁은 공간에서도 피자를 만들 수 있는 소형 오븐 관련 연구개발(R&D)을 꾸준히 해왔다. 지난해 말 편의점에 들어갈 만큼 작고, 조리 속도는 빠른 고피자 푸드테크 핵심인 초소형 오븐 '고븐 미니' 개발에 성공했고, 고피자 파베이크 도우로 맛있는 피자를 간편하고 빠르게 편의점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고피자의 2024년 목표는.
▶앞으로 글로벌 1등 1인 피자 브랜드가 목표다. 올해 고피자는 해외 매장 100호점을 4월 중 달성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 GS25 미니 매장을 포함하면 국내외 총 500호점 매장 돌파가 가능하다. 2024년 인천국제공항 고피자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며, 현재 국내 대기업을 비롯하여 CGV 매장, 인도뿐 아니라 싱가포르, 태국 등 다양한 시장에서 1인 피자를 빠른 확장성을 기반으로 선보이고 있다.

앞으로 글로벌 대기업 및 편의점, 영화관, 주유소 등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환경에 맞는 유연한 매장으로, 세계 시장에서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글로벌 1등 1인 피자브랜드로 만들고 싶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