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은 19일 서울시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생보산업을 둘러싼 경제·사회 환경변화에 대응해 4대 전략·8개 핵심과제가 포함된 '생보산업 성장전략'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사진제공=생명보험협회
김 회장은 19일 서울 종로에 소재한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우선 경영전략과 관련, 보험규제 혁신과 생보업권에 적용되는 예보제도 개선을 꼽았다. 그는 "지난해 (생보사가 낸) 예보료는 7000억원으로 당기순이익의 14%를 차지한다"면서 "과대한 예보료를 내는 만큼 차등 보험지급률이 도입될 수 있도록 생보업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토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생보사의 당기순이익 대비 예보료 비중은 최근 5년(2018~2022년)간 평균 20.5%로 은행(16.6%)보다 4%포인트 높았다.
최근 업계 내 경쟁과열과 관련해선 "일부 상품의 판매 과당경쟁과 절판 마케팅은 지양하도록 업계, 당국과 계속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저출산·고령화로 생보산업의 존립이 위협받는 만큼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해 헬스케어, 실버주택, 요양서비스를 중심으로 다각적 사업모델 발굴을 지원한다. 또 포화한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진출 확대에도 힘을 싣는다. 동남아시아 등 성장잠재력이 큰 국가들을 중심으로 금융당국 등과의 네트워크를 확충해 필요한 규제개선 사항을 당국에 건의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