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바이오사이언스, 콜레스테롤 개선 기능성 원료 美 GRAS 취득

머니투데이 정기종 기자 2024.03.19 13:42
글자크기

국내 최다 21종 자체 검증 GRAS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확보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본사 전경 /사진=일동바이오사이언스일동바이오사이언스 본사 전경 /사진=일동바이오사이언스


일동제약 (14,480원 ▼180 -1.23%)그룹의 건강기능식품 사업 계열사인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자사 프로바이오틱스 원료에 대해 미국에서 '자체 검증 GRAS'를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자체 검증 GRAS(Self-Affirmed Generally Recognized As Safe)는 미국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식품 원료의 안전성 등을 확인하는 제도다. 적합성 여부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위임을 받은 독성 및 위험 평가 전문위원들이 검증 절차와 심사 결과 등을 토대로 판정한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자체 검증 GRAS를 취득한 품목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과 관련한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인 'BBR4401 열처리배양건조물' 등 2종이다. 이로써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기존의 19종에 더해 총 21종의 미국 자체검증 GRAS 원료를 확보,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리게 됐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자체 검증 GRAS는 글로벌 시장에서 원료의 안전성과 신뢰성 등 품질 수준을 나타내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라며 "이번 추가 인증을 통해 국내 동종 업계 최다 수준의 GRAS 인증 원료를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자체 검증 GRAS와 FDA GRAS 외에도 해외 시장의 특색에 맞춰 △캐나다 보건부 NPN(Natural Product Number) 등록 △할랄(HALAL) 인증 △코셔(Kosher) 인증 등을 통해 원료의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일동제약의 유산균 관련 원천 기술 및 인프라를 토대로 지난 2016년 기업 분할을 거쳐 일동홀딩스의 계열사로 설립된 건강기능식품 전문 회사다. 현재 다수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및 포스트바이오틱스 소재 등을 활용해 관련 제품과 브랜드를 선보이는 등의 자체 사업은 물론, 국내외 유수의 업체를 상대로 원료 공급 및 OEM·ODM 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