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본사 전경./사진=나요안 기자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는 공공데이터의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 등 5개 영역으로 진행됐다. 한전은 국민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다양한 활용을 지원한 노력을 인정받아 5개 영역 모두 우수 평가를 받았다.
한전이 제공한 데이터를 활용해 민간에서는 수요반응(Demand Response) 시장 참여, 대용량 고객 에너지모니터링, 신재생에너지 발전예측 서비스, 전기요금납부 기반 신용평가모델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디지털플랫폼 정부 정책을 선도해 사내외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 과제를 수행했고 직원 대상 데이터분석 경진대회 개최 및 사내외 데이터 역량 강화 교육 개설 등을 통해 데이터기반 행정 문화 조성을 위해 기울인 노력이 인정받았다.
한전 관계자는 "국민에게 활용 가치가 높은 데이터를 발굴해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데이터 활용이 활발히 이뤄져 전력생태계 발전과 국민 편익을 높이는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