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찾아간 14개 K-스타트업, 美 VC와 '엘리베이터 피치'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2024.03.14 12:00
글자크기

중기부 주관, 오픈AI와 매칭데이 예정…최종 협업기업 선발(상보)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임정욱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무대 오른쪽)이 14일 미국 산마테오에서 열린 'Unlocking AI Innovation'행사에서 음재훈 트랜스링크 캐피탈 대표와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에 대해 대화(파이어사이드 챗)를 하고 있다./사진=중기부 임정욱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무대 오른쪽)이 14일 미국 산마테오에서 열린 'Unlocking AI Innovation'행사에서 음재훈 트랜스링크 캐피탈 대표와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에 대해 대화(파이어사이드 챗)를 하고 있다./사진=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가 AI(인공지능) 분야 한국 스타트업 14개사와 함께 미국을 방문한 가운데, 실리콘밸리 현지 벤처캐피탈(VC) 관계자 등과 네트워킹 행사를 가졌다. 중기부와 국내 스타트업들은 오픈AI를 방문, 협업 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중기부는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산마테오에서 국내 AI 분야 유망 스타트업과 실리콘밸리 한인 커뮤니티 82Startup(82스타트업) 등이 참석한 '언락킹(Unlocking) AI 이노베이션'을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참가 기업들은 오는 14일(현지시간) 'K-스타트업 & 오픈AI 매칭데이'를 가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실리콘밸리를 방문한 계기에 현지 네트워킹 행사를 먼저 가진 것이다. 임정욱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 외에 주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 관계자, 미국 현지 스타트업과 VC 등 140여명이 참석해 패널 토크 등을 소화했다.

파이어사이드 챗(노변정담), 엘리베이터 피치 등이 눈길을 끌었다. 파이어사이드 챗은 글자그대로 난롯가 주변에 둘러앉아 가벼운 대화를 나눈다는 뜻이다. 자연스러운 분위기로 편안한 소통을 하는 게 특징이다. 엘리베이터 피치는 마치 엘리베이터를 탄 듯 1~2분 짧은 시간에 투자자에게 강한 첫인상을 남긴다는 용어다. 모두 실리콘밸리에서 흔한 소통방식으로 알려졌다.
2023년 3월 21일, 보스턴에서 열린 ChatGPT의 출력이 표시되는 컴퓨터 화면 앞에 있는 휴대폰에 OpenAI 로고가 보인다. AP/뉴시스 /사진=AP 뉴시스2023년 3월 21일, 보스턴에서 열린 ChatGPT의 출력이 표시되는 컴퓨터 화면 앞에 있는 휴대폰에 OpenAI 로고가 보인다. AP/뉴시스 /사진=AP 뉴시스
행사에 참석한 임정택 주샌프란시스코 총영사는 축사를 통해 "총영사관은 실리콘밸리 지역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는 K-스타트업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시로 현지 정보를 제공하는 등 K-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정욱 중기부 실장도 "오늘 행사에서 K-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 의지와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앞으로도 해외 스타트업 생태계와의 교류의 장을 만들어 우리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확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82스타트업은 2018년 미국 현지의 한국 스타트업 모임에서 출발했다. 단체 이름은 한국의 국제전화번호 '82'에서 가져왔다.

앞서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소식을 전하고 "임정욱 실장이 임정택 주샌프란시스코한국총영사와 만나, 한국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관련 협업방안을 논의했다"며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중기부와 외교부간 긴밀한 협업체계를 논의중인데, 주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은 우리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관련 가장 중요한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중소벤처기업부기 30일 강남구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에서 'OpenAI 협업 K-스타트업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고석용 기자중소벤처기업부기 30일 강남구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에서 'OpenAI 협업 K-스타트업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고석용 기자
중기부는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오픈AI가 국내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협업하기로 했다. 지난해 국내에서 '매칭데이'를 열고 관련 기업을 물색, 14곳을 우선 선발했다.

일반 협업분야에서 △런코리안인코리안에이슬립퓨리오사AI나인와트보스반도체 등 5개사, API 활용 분야에서 △마리나체인 △클라이원트 △넥스트페이먼츠 △디케이메디인포 △하이로컬와들튜링 △라이너브레인 △위레이저 등 9개사다.

이들은 이번 미국 방문을 통해 오픈AI와 실제로 협업할지 결정하게 된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유니콘팩토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