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스마트앤와이즈, AI맞춤형 교육플랫폼 개발

머니투데이 황국상 기자 2024.03.08 13:29
글자크기
(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를 찾은 관람객들이 AI 디지털교과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한국의 디지털 교육정책, 교육정보기술(에듀테크)을 국내외에 소개하는 이번 박람회는 오는 23일까지 열린다. 2023.9.2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를 찾은 관람객들이 AI 디지털교과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한국의 디지털 교육정책, 교육정보기술(에듀테크)을 국내외에 소개하는 이번 박람회는 오는 23일까지 열린다. 2023.9.2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KT클라우드는 스마트앤와이즈와 함께 'AI(인공지능) 기반 학습분석 플랫폼'을 본격 선보일 것이라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해 AI디지털교과서 사업을 위한 협약을 맺고 AI디지털교과서 구축에 필요한 AI학습 제공 플랫폼을 공동 개발했다.

AI디지털교과서는 AI기반 학습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AI보조교사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며 학생별로 맞춤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현재 다양한 에듀테크 기업에서 각자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습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지만, 대부분 AI기반이 아닌 단순 규칙에 따라 한정적으로 반응하는 룰베이스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KT클라우드는 스마트앤와이즈의 교육전용 LLM(거대언어모델) 및 플랫폼 개발을 위해 AI클라우드 인프라를 지원했다. KT클라우드의 AI 인프라는 LLM 학습, 개발 과정에서 동적할당 기반의 이용료 과금, 대규모 클러스터링 지원 GPU(그래픽처리장치) 인프라를 제공한다. 향후 AI디지털교과서 사업이 확대되며 늘어날 AI 인프라에 대비해 KT클라우드는 NPU(신경망처리장치) 기반 인프라 공급도 적극 검토 중이다. 발행사나 에듀테크 기업은 NPU 이용으로 AI인프라 이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스마트앤와이즈는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교수학습플랫폼을 통해 교육 LLM을 개발했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성향 및 과제 수행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학습 전략을 제시하는 Roots(루츠) 플랫폼을 선보였다. 실제 교육현장 안착 및 확산을 위해 대구교육대학교와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며 연내 CSAP(클라우드 보안인증) 획득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K-클라우드' 프로젝트에도 선정된 바 있다.



이민주 스마트앤와이즈 연구소장은 "CSAP 인증 획득을 통해 공공분야에 AI디지털교과서 제공을 위한 적격성 확보와 발행사의 콘텐츠 기반으로 특화된 교육 LLM을 구축·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공공분야 오픈 AI이용 제한과 학교 교육에서 엄격히 제한하고 있는 선행학습, 할루시네이션(허위정보) 등의 이슈를 해소할 것"이라고 했다.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은 "다양한 발행사·에듀테크에게 AI 인프라를 제공하여 사업자들의 이용 부담을 줄이고 효율적인 학습 플랫폼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특히 AI디지털교과서 사업 및 생태계 활성화를 이끄는 선도 사업자로 앞장서겠다"며 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