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인재개발국' 신설...자율·미래지향적 교육역량↑

머니투데이 경기=권현수 기자 2024.02.29 15:21
글자크기
경기도교육청 조원동 청사 전경./사진제공=도교육청경기도교육청 조원동 청사 전경./사진제공=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이 3월1일자 조직개편을 통해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인재개발국'을 신설한다고 29일 밝혔다. 교육공동체의 자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역량 개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취지다.

인재개발국은 교육·행정·환경조성 등을 총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역량정책과 △행정역량정책과 △인재개발지원과의 3과 12담당 체제로 편성했다.



주요 업무로는 △교육공동체 생애주기별 전문성 강화 사업 △경기교육 및 행정역량 강화 연수 운영 △하이테크 및 교육 연구 역량 제고 △ 학부모 역량 강화 △청사 리모델링을 통한 교직원 공유복합시설 마련 등을 추진한다.

인재개발국은 도교육청 조원동 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옛 청사 공간을 공유 복합 시설로 활용하고 직속 연수(교육)기관의 중복 기능을 조정, 통합해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학교에 필요한 역량 개발 연수 등을 적기에 지원하고, 나아가 경기미래교육 중장기 계획 마련으로 교직원 역량 강화에도 주력한다.

홍정표 신임 인재개발국장은 "인재개발국 전 직원은 교육공동체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미래지향적 역량을 종합적으로 성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