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만난 LG전자…"메타와 XR 신사업 동맹, 내년 기기 출시"

머니투데이 유선일 기자 2024.02.28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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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글로벌 빅테크 메타(Meta)를 만나 XR(확장현실) 사업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논의를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 이날 회의에 참석한 조주완 LG전자 CEO,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권봉석 (주)LG CO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LG전자가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글로벌 빅테크 메타(Meta)를 만나 XR(확장현실) 사업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논의를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 이날 회의에 참석한 조주완 LG전자 CEO,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권봉석 (주)LG CO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가 XR(확장현실) 신사업 가속화를 위해 메타와 전략적 협업을 본격화한다. 제품부터 콘텐츠·서비스, 플랫폼에 걸쳐 양사 역량을 결집해 미래 가상공간 영역의 고객 경험 혁신을 주도한다는 목표다. LG전자와 메타가 협력해 개발하는 XR 기기는 내년 선보일 예정이다.

LG전자 (107,100원 ▼3,100 -2.81%)는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메타와 XR 신사업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설립자 겸 CEO(최고경영자)의 한국 방문에 맞춰 추진됐다. LG측에서는 권봉석 ㈜LG COO(최고운영책임자), 조주완 LG전자 CEO,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권 COO는 메타와 다른 LG 계열사 간 협력 가능성을 고려해 자리를 함께 했다.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미국 플랫폼 기업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로 들어서고 있다.  10년 만에 방한한 저커버그는 이번 방한 기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메타의 차세대 대규모언어모델(LLM)인 '라마3' 구동에 쓰일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 논의를 하고 조주완 LG전자 사장과 확장현실(XR) 관련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2024.2.2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미국 플랫폼 기업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로 들어서고 있다. 10년 만에 방한한 저커버그는 이번 방한 기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메타의 차세대 대규모언어모델(LLM)인 '라마3' 구동에 쓰일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 논의를 하고 조주완 LG전자 사장과 확장현실(XR) 관련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2024.2.2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이날 회의에서 양사 차세대 XR 기기 개발 관련 사업 전략과 구체적 사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조 CEO는 메타의 MR 헤드셋 '퀘스트3'와 스마트글라스 '레이밴 메타'를 직접 착용하는 한편 메타가 선보인 다양한 선행기술 시연을 관심 있게 살폈다. 조 CEO는 메타의 LLM(대규모 언어모델) 기반 AI에도 큰 관심을 보이며 온디바이스(On-Device) AI(인공지능) 관점의 양사 시너지 창출 가능성을 논의했다.



LG전자는 XR 사업 추진에 있어 디바이스 뿐 아니라 플랫폼과 콘텐츠 역량까지 균형 있게 갖춰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메타와의 협업도 이런 차원에서 추진됐다.

LG전자는 TV 사업을 통해 축적해온 콘텐츠·서비스, 플랫폼 역량에 메타의 플랫폼·생태계가 결합되면 XR 신사업의 차별화된 통합 생태계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 차세대 XR 기기 개발에도 메타의 다양한 핵심 요소기술과 LG전자의 제품·품질 역량을 결합하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XR 기기는 모바일 스크린의 한계를 뛰어넘는 몰입감과 직관성을 갖춰 다수 전문가로부터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퍼스널 디바이스로 평가받는다. 개인이 직접 착용하는 웨어러블 기기라는 점에서 고객 접점을 대폭 늘릴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이날 조 CEO는 저커버그와 오찬 이후 기자들과 만나 "메타와 협업을 통한 XR기기 상용화 시점은 2025년은 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지난 수년간 시장 현황과 사업모델의 전략적 가치를 고려해 한계 사업을 과감히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이 기대되는 유망 영역에 자원을 집중해 왔다. 메타와 전략적 협업 역시 XR 시장 본격 개화에 대비해 미래 가상공간의 영역에서 고객 경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서다.

한편 LG전자는 지난해 말 가상공간 영역에서의 신사업 추진 가속화를 위해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 내 본부 직속 XR사업담당을 신설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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