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비엔씨, 프로앱텍과 지속형 GLP1작용제 공동연구개발 착수

머니투데이 홍순빈 기자 2024.02.28 09:20
글자크기
한국비엔씨, 프로앱텍과 지속형 GLP1작용제 공동연구개발 착수


한국비엔씨 (6,190원 ▼170 -2.67%)는 28일 프로앱텍과 당뇨, 비만치료 단백질 및 펩타이드 지속형 물질 공동연구개발 및 상용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앞서 한국비엔씨가 프로앱텍에 전략적 지분 투자 및 판권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서 프로앱텍의 'SelecAll' 원천기술을 활용해 당뇨, 비만치료 GLP1-Agonist와 타겟 단백질의 지속형 후보물질을 공동 개발하고 상용화를 추진한다는 내용으로 이뤄졌다.



현재 당뇨, 비만치료제로 전세계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GLP1-Agonist와 효과가 입증된 GLP/GIP 이중 작용제, GLP/GIP/GCG 삼중 작용제가 당분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된다. 일라이 릴리의 '마운자로'는 지난해 3분기까지 3조8000억원의 판매를 보였고 노보노디스크의 '위고비'역시 동 기간에 4조원의 매출을 보였다.

한국비엔씨 관계자는 "프로앱텍의 클릭화학과 AI(인공지능)를 이용한 비천연아미노산 삽입기술 및 위치특이적 알부민 결합기술을 활용해 전세계 당뇨, 비만 치료물질로 주도하고 있는 GLP1작용제 등을 타겟으로 3주 이상의 긴 체내 반감기와 효과가 우수한 지속형 신규 치료 후보물질을 개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두 회는 한국비엔씨의 GLP1 작용제에 대한 높은 연구개발력과 프로앱텍의 독창적인 'SelecAll' 원천기술을 결합하여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고 기존 기술과 차별화되면서 경쟁력있는 당뇨, 치료 지속형 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그러면서 한국비엔씨는 도출된 후보물질의 비임상, 임상시험을 통하여 글로벌 진출과 사업화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동연구개발 및 상용화 계약을 통해 한국비엔씨는 프로앱텍과 공동연구개발하는PAT201(당뇨, 비만치료 지속형 GLP1작용제)의 전세계 개발과 상용화 권리를 확보했다.

이로써 한국비엔씨는 기존 암젠사의 크리스텍사(Krystexxa)대비 높은 제품성과 시장성을 보이는 4주1회 지속형 요산 통풍 치료물질과 새로운 3세대 ADC형태의 알부바디 항암 치료물질에 대한 국내 사업권 및 지속형 당뇨, 비만치료 GLP1작용제 물질의 전세계 상용화 권리를 확보하게 돼 미래 성장 가치와 R&D 잠재력 및 글로벌 진출기회를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