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세계 유일의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제형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명)의 미국 초도 물량을 28일 선적한다.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이날부터 내달 초까지 총 3회로 나눠 짐펜트라 초도 물량을 출하할 예정이며, 해당 물량의 첫 선적분이 항공편을 통해 오늘 미국 아틀란타로 출발한다. 이날 선적분은 수입 통관 및 운송, 도소매상 입고 등 현지 물류 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3월 중순부터 시장 공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초도 물량 모두 완제품으로 즉시 판매가 가능한 상태로 공급된다.
짐펜트라는 현재 램시마SC라는 브랜드로 유럽, 캐나다 등 50개가 넘는 국가에서 판매 허가를 획득한 상태다.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치료 효능 및 편의성을 입증하며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서도 높은 성공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셀트리온은 짐펜트라 FDA 신약 판매 허가 획득 이후 미국 법인을 중심으로 직판 마케팅을 준비해 왔다. 특히 미국에서 인플릭시맙이 20년 이상 사용되며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이뤄졌고, 의료시설에 대한 경제적·물리적 장벽이 상대적으로 높은 현지 의료환경을 고려해 자가투여가 가능하다는 짐펜트라의 강점을 최대한 강조한다는 전략이다.
또 현재 출원된 SC제형 및 투여법에 대한 특허를 통해 최대 2040년까지 특허 보호를 받을 수 있고, 신약 지위를 바탕으로 바이오시밀러 대비 높은 판매가격을 책정해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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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펜트라가 핵심 타깃으로 삼고 있는 염증성 장질환(IBD) 시장은 TNF-α 억제제 기준으로만 2022년 98억2700만달러(약 12조8000억원) 규모에 달한다. TNF-α 억제제 외 치료제까지 포함하면 잠재적 타겟 IBD 시장은 약 218억달러(28조3000억원)까지 확대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초도 물량 출하로 미국 시장에 대한 짐펜트라 공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며 "짐펜트라에 대한 의료진 및 환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환자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론칭 마케팅 활동을 최종 점검해 미국 환자들에게도 짐펜트라의 치료 혜택이 전달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