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경복궁 흥복전에서 농심과 국립무형유산원이 '함께하는 K-무형유산'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 문영철 국립무형유산원 원장 직무대리./사진제공=농심
농심은 신라면의 해외 성공 경험을 통해 국내 무형유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한글을 소재로 안성탕면 마케팅을 하는 등 무형유산 활성화에 관심을 가져왔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개인 기준)는 인간문화재라고 불리는 보유자와 전승교육사, 이수자로 나뉘는데 이 중 이수자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다. 실제 활동하는 이수자는 등록 인원 7000여명 중 30% 정도에 불과하다.
체험형 전통문화 행사는 한국의 아름다움을 잇는다는 '케잇(K-it)' 데이를 주제로 개최한다. 이수자들이 주관하는 전시와 공연, 전통 한상 체험 등을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에서 연 20회가량 진행할 예정이다.
전통 굿즈 개발 지원은 이수자의 자립을 돕는 게 목표다. 농심의 지원금으로 전통문화 굿즈를 개발하고 판매 수익금을 전승 활동비, 새로운 굿즈 개발비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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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협약식에서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는 "전 세계 K컬쳐, K푸드 열풍은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해외 교민에게도 한국인이라는 자부심을 주고 있다"며 "무형유산이 또 다른 K콘텐츠로 거듭나도록 이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